당무감사원 "모든 의혹 신속하고 엄정하게 감찰할 것"
  •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을 둘러싼 각종 논란 내용.ⓒ채널A 캡쳐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을 둘러싼 각종 논란 내용.ⓒ채널A 캡쳐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친인척 채용 등 각종 특권 남용 의혹을 받고 있는 서영교 의원에 대해 감찰하기로 결정했다. 더민주가 서 의원에게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쏠린다.

    더민주 당무감사원은 전날 서 의원의 의혹과 관련해 전원회의를 개최했다. 당무감사원은 이 회의에서 관련 당헌․당규에 따라 서영교 의원에 대한 '감찰' 실시를 의결했다.

    "의혹이 사실일 경우 균등한 기회와 공정성을 추구하는 당의 가치와 강령에 어긋나고, 당의 품위를 심각하게 훼손할 소지가 있다고 판단한 게 감찰 실시 이유"라고 당무감사원은 전했다.

    더민주는 나아가 서영교 의원이 딸‧동생‧오빠 등 친‧인척을 보좌진 등에 임용한 것의 적절성, 딸의 인턴 경력이 로스쿨 입학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 그리고 보좌진의 후원금 납입의 적절성 등에 대해 엄정하고 신속하게 감찰을 실시하겠다"고 강조했다.

    당초 더민주 지도부는 서 의원을 감싸는 듯한 태도를 보여 이번 논란을 더욱 키운 바 있다. 더민주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딸 인턴 채용 논란의 서 의원에게 "언론 보도) 그냥 무시 무대응 하세요"라는 등의 문자를 보내, 당 지도부가 갑질 행세를 방치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후 서 의원은 남편 공적 업무 회식자리 동석-오빠 후원회 회계책임자 채용 등에 이어 석사논문 표절의혹까지 받는 등 논란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했다.

    일각에서는 지도부가 친노(親盧)계인 서 의원에게 또 '제 식구 감싸기' 결정을 내리는 것 아니냐는 분석을 제기한다.

    하지만 각종 갑질 의혹의 중첩과 사안의 중대성 등을 감안하면 이번 만큼은 당무감사원의 엄단 결정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