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하와이 더 안전해 질 것"… 일부 주민 "지나친 통제"
  • 미국 하와이 주가 50개 주 가운데 처음으로 총기 소유자들의 신원정보를 연방수사국(FBI)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는 법안을 시행한다. ⓒ 뉴시스
    ▲ 미국 하와이 주가 50개 주 가운데 처음으로 총기 소유자들의 신원정보를 연방수사국(FBI)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는 법안을 시행한다. ⓒ 뉴시스


    미국 하와이 주가 50개 주 가운데 처음으로 총기 소유자들의 신원정보를 연방수사국(FBI)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는 법안을 시행한다.

    24일(현지시각) 미국 폭스뉴스에 따르면 새 법안은 하와이 내 총기 소유자의 신원정보를 FBI 데이터베이스에 자동 등록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법안이 시행되면 하와이 주민이 타 지역에서 범죄를 저질러 체포됐을 때 총기 소지여부와 신상정보를 즉각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스태픈 피셔 FBI 범죄정보 담당자는 "현재 총기 소지 데이터베이스에 이름을 올리는 사람은 교사와 같은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들 뿐"이라며 "이 법안은 모든 총기 소유자들의 신상정보를 데이터화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하와이에서는 주법상 폭력범죄, 마약매매, 가정폭력 같은 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총기를 소유할 수 없도록 돼 있다.

    데이비드 이게 하와이 주지사는 성명서를 통해 "새법안의 시행으로 하와이가 좀 더 안전해졌으며, 총기 소유자들은 더 큰 책임감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법안 시행을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은 "이 법안은 '빅브라더법(정보를 독점해 사회를 통제하는 것)'"이라며 "총기소유 권리를 규정한 헌법을 내세워 FBI 데이터베이스 등록을 거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