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확산하자 당무감사-상임위 사퇴... 김종인 대국민 사죄해야
  •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을 둘러싼 각종 논란 내용.ⓒ채널A 캡쳐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을 둘러싼 각종 논란 내용.ⓒ채널A 캡쳐

    '온 가족 보좌진 채용' 논란을 일으킨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에서 사퇴하겠다고 24일 밝혔다.

    서 의원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당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상임위 법사위원을 내려놓겠다"며 "기대하시고 신뢰해주셨는데 상처를 드렸다. 국민과 구민께 거듭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각종 의혹이 고구마 줄기처럼 연이어 터져나오며 논란이 확산하자 법사위에 머물기가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민적 지탄 목소리가 거세지는 형국을 감안하면 법사위 사퇴로 무마될 일이 아니다는 비판이 나온다. 


    법사위는 법원과 검찰 등의 업무 뿐 아니라 모든 법률안에 대한 심사를 관장한다는 점에서, 각종 특권 남용 논란의 서 의원이 사퇴하는 것은 당연하고, 윤리위 회부 등의 엄중한 단죄가 뒤따라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최근 서 의원은 2012년 부산고법 국정감사 당시 법사위 소속 의원들과 부장판사 이상급 간부들과의 회식자리에 변호사인 자신의 남편을 합석시킨 것으로 알려져 구설수에 올랐다.

    특히 서영교 의원은, 딸 비서인턴으로 채용, 친동생은 5급 비서관, 오빠는 후원회 회계책임자 채용 등에 이어 석사논문 표절의혹까지 받고 있다. 국회의원 자질 논란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 ▲ 2014년 서영교 의원 보도자료.
    ▲ 2014년 서영교 의원 보도자료.
    갑(甲)의 횡포에서 을(乙)을 지키겠다고 만든 '을지로위원회' 소속인 서 의원은 그동안 입만 열면 약자, 서민 등을 외쳐왔다.

    서영교 의원은 지난 2014년 3월 28일 보도자료에서 "계파라는 것은 있어서도 안 되고 있을 수도 없다. 굳이 나를 계파로 분류한다면 서민을 먼저 생각하고 서민을 위해서 의정활동을 펼쳐가는 서민계파라고 생각한다"고 자신을 소개했다.

    그는 또 "올해 발간한 의정보고서의 타이틀도 '서민의 대변인', '서민의 영원한 다리, 서영교'등으로 서민이 조금 더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법을 만들고 어려움을 들어주는 역할에 충실할 뿐이다"고 주장했다.

    서영교 의원은 지난해 9월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감사원에 6급 감사주사로 채용된 로스쿨 출신 변호사 3명이 감사원 전직 간부와 전 국회의원의 자녀들"이라며 고위층 자녀의 특혜 채용 의혹을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당시 서 의원은 "전 감사원 사무총장 아들, 전 감사원 국장 아들, 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국회의원 아들 등 3명이 포함됐다"며 "국민감사청구도 기각하는 등 납득할 만한 설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24일 뒤늦게 서영교 의원에 대해 당무감사를 실시하기로 했지만, 지도부의 대처가 너무 안일하다는 비판은 피할 수 없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