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열점수역에서 한강 하구까지 전투 함선들을 내세워 군사적 도발” 주장
  • 한강 하구 연안에서 불법조업 중인 중국어선 퇴거 작전을 벌이고 있는 '민정경찰'의 고속단정. ⓒ뉴데일리 DB
    ▲ 한강 하구 연안에서 불법조업 중인 중국어선 퇴거 작전을 벌이고 있는 '민정경찰'의 고속단정. ⓒ뉴데일리 DB

    북한 김정은 집단이 한국군과 해경, 유엔군 사령부가 공동으로 불법조업 하는 중국 어선을 단속하는 것을 ‘군사적 도발’이라며 맹비난하기 시작했다.

    北선전매체 ‘조선중앙통신’은 20일 ‘대결과 충돌위험을 조장·격화시키는 무모한 군사적 준동’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한국군과 해경, 유엔군 사령부가 구성한 ‘민정경찰’의 단속 활동을 비난했다.

    北‘조선중앙통신’은 “최근 남조선 괴뢰군부 호전광들이 그 무슨 ‘3국 어선’의 불법어로활동을 단속한다고 하면서 이름만 들어도 이가 갈리는 ‘유엔군’과 괴뢰를 상징하는 저주받을 깃발까지 버젓이 띄운 전투 함선들을 이른바 ‘한강 작전’이라는 미명 밑에 서해 열점수역을 벗어나 한강 하구까지 대량으로 들이밀고 있다”고 비난했다.

    北‘조선중앙통신’은 “서해 열점수역에서 한강 하구에 이르기까지 계단식으로 확대 강화되고 있는 군사적 도발 책동은 이 수역에서 우리 군대의 자위적인 대응을 유도해내고 그것을 우리의 ‘도발’과 ‘위협’으로 오도하는 여론을 대대적으로 확산시켜보려는 악랄한 흉계로부터 출발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北‘조선중앙통신’은 “무모한 해상침범과 선불질과 같은 군사적 도발을 절대로 허용할 수 없다”면서 “도발자들은 연평도 포격전의 처절한 피의 교훈을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고 협박하기도 했다.

    北‘조선중앙통신’은 “동족대결에 악명을 떨친 역대 그 어느 괴뢰 통치배도 한강 하구에까지 군함들을 내몰아 충돌 위험을 조성한 적이 없다. 그만큼 박근혜 패당의 대결 망동은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우리 군대는 이미 우리의 자주권이 행사되는 신성한 영토와 영해, 영공을 침범하는 모든 도발자들을 어떻게 다스리는가를 알아듣고 남으리만큼 경고한 바 있다”고 연신 협박을 해댔다.

    北‘조선중앙통신’의 협박 내용을 살펴보면, 한강 하구와 인근 해역까지 모두 북한 영해라는, 기존의 ‘NLL’ 부정과 맥락을 같이하는 내용과 불법 조업을 하는 중국어선을 ‘3국 어선’이라고 지칭, 간접적으로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을 옹호하는 뉘앙스를 담고 있어 눈길을 끈다.

    북한은 2000년대 초반부터 중국 측에 서해와 동해 일대의 조업권을 연간 수천만 달러를 받고 넘기고 있다. 문제는 ‘조업권’을 넘기기로 한 서해와 동해에 한반도 남쪽 연안 해역까지 포함돼 있다는 점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북한의 이번 비난선전이 한국군, 해경, 유엔군 사령부가 지난 6월 10일부터 ‘불법조업 중국어선 퇴거작전’을 공동으로 실시한 이후 처음 나온 공식반응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