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쿡가대표' 강민구 셰프가 한식 발효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렸다. 

    강민구 셰프는 지난 12일 발효를 주제로 진행된 '50 베스트 토크(50 Best Talks)'에서 한국식 채식 발효를 소개했다. 

    이번 토크는 한국, 싱가포르, 프랑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세계적 셰프들이 차례로 각국의 발효 식문화를 소개한 자리로, '월드베스트 50 레스토랑'(이하 W50B)의 사전 컨퍼런스다.

    강민구 셰프는 틀에 갇히지 않은 장 사용으로 전 세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그가 운영중인 밍글스(Mingles)의 대표 디저트 메뉴 '장트리오'는 고추장, 간장, 된장으로 맛을 내 해외 미식가와 음식 전문가들에게 놀라움을 선사하며 '2016 아시아베스트 50 레스토랑'에서 15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날 강 셰프는 장아찌, 김치, 채소를 발효해 만든 브로스를 소개해 채식 발효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특히, '사찰식 라비올리'는 백양사 정관스님께 직접 배운 발우공양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것으로, 베일에 쌓인 한국의 사찰음식을 함께 소개해 높은 관심을 받았다. 

    행사를 주최한 W50B 그룹 에디터 윌리엄 드류는 "장 문화를 기반으로 한 한국식 채식발효는 고유의 독특함과 우수성으로 세계 유명 셰프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한국 셰프들의 경쟁력 재평가, 전 세계가 한식문화에 주목하는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2002년부터 시작된 'W50B'은 파인다이닝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투표로 레스토랑 순위를 집계하는 글로벌 미식행사다. 올해 처음 열린 '코리아 엔와이씨 디너스'(Korea NYC Dinners)는 W50B의 사전행사로 강민구·유현수·임정식·장진모·최현석 등 한국의 셰프 5인이 초대됐다.

    [사진=코리아 엔와이씨 디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