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밀양 신공항 후보지 일대ⓒ연합뉴스
    ▲ 밀양 신공항 후보지 일대ⓒ연합뉴스

     

    영남권 신공항 정부 용역결과가 6월 중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경남환경단체가 철새 보호 등 생태 환경을 이유로 밀양 신공항 유치에 반대하고 나섰다.

    지난 31일 경남환경운동연합은 '동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 용역에 대한 입장'이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신공항 후보지 중 한 곳인 밀양 생태계의 중요성을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 날 성명서에서 '밀양 하남'지역을 꼽으며 환경 문제와 관련한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밀양 하남이 대표적 철새 도래지인 주남저수지, 화포습지와 인접해있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밀양에 공항이 들어서게 될 시에는 이 철새 서식지의 생태계 파괴가 야기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2014년 정부는 김포공항의 항공 안전을 위해 활주로와 인접한 습지를 없애고 골프장을 건립하는 계획을 추진한 바 있다"며 "밀양에 공항이 유치되면 공항 주변 습지가 모두 매립되고 주남저수지는 유원지로 개발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환경문제와 더불어 소음문제와 농지보호를 밀양 유치 반대 이유로 제기하기도 했다.

    그들은 "밀양 신공항 후보지 근접지에 초중고등학교들이 여러 곳 위치하고 있다"고 밝히며 "특히 김해의 경우 그간의 김해공항 소음도 끔찍한데 이것도 모자라 밀양공항 소음까지 감수해야 될 상황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또 "밀양 하남은 식량생산의 공장인 논이 끝없이 펼쳐진 들녘"이라며 "이 들녘을 매립해 공항을 건설한다는 것은 결코 현 시대가 지향하는 지속가능 발전이라고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날 김해한림면에서는 주민들로 구성된 환경단체 '에코한림'이 발족해 밀양 신공항 반대입장을 담은 현수막을 내걸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해 한림면은 밀양 신공항이 유치될 시 산봉우리 여러개를 절취하는 등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지역이다.

    앞선 지난 26일에는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등 김해지역의 10개 시민단체와 김해시의회 의원들으로 구성된 '밀양 신공항 반대 시민 대책위'가 출범하기도 했다.

    이에 지난 31일 밀양시의회에서는 김해시의회의 밀양신공항 반대 입장 표명에 맞서 "밀양 선정에 반대한 김해시의회에 실망과 분노를 느낀다"고 밝히며 "민감한 이해가 얽힌 현안에 대해 감정 대립으로 치닫지 않도록 정치권이 조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가 가장 과학적이고 공정한 평가로 입지 대상지를 발표해 줄 것"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