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추미애 박영선 이종걸 등 당권 도전 거론돼
  • 더불어민주당이 30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첫 전체회의를 열고 오는 8월27일 전당대회를 개최키로 했으나, 혁신안 존폐를 둘러싼 논란에 발목이 묶인 상태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30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첫 전체회의를 열고 오는 8월27일 전당대회를 개최키로 했으나, 혁신안 존폐를 둘러싼 논란에 발목이 묶인 상태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당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일정을 정했다. 하지만 본격적인 전대 준비에 들어가기 전부터 문재인 전 대표시절 마련했던 혁신안으로 골치를 겪고 있다.

    더민주는 30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첫 전체회의를 열고 오는 8월27일 전당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9월 정기국회 이전에 당 지도부 구성을 마무리 짓겠다는 의지다. 

    전대 날짜가 정해지면서 준비가 본격화돼야 하지만, 지난해 논란 끝에 통과한 혁신안을 둘러싼 논란이 발목을 잡고 있다. 

    지난해 문재인 전 대표 체제에서 구성된 혁신위원회는 최고위원제와 사무총장직을 폐지하는 내용의 혁신안을 발표했다. 폐지된 최고위원제 대신 지역·세대·계층 부문의 대표로 지도부를 구성하고, 사무총장은 총무본부장·조직본부장 등 5본부장 체제로 전환했다. 

    더민주 내부에선 문재인 전 대표 시절 혁신위가 설립한 현 체제가 비효율적이란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정장선 총무본부장은 지난 26일 CBS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혁신안이) 적합하냐는 당내 논란이 있는 건 사실"이라며 "(5본부장 체제는) 너무 많이 분열시켜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아 이런 것까지 포함해 논의를 해서 다음 지도부가 제대로 일을 하도록 해주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년 전 사무총장을 역임했던 시절과 비교해 "지금 총무본부장을 하고 있지만 일을 해보니 요새 사무총장이 옛날보다 힘도 약화되고 권한도 많이 줄었는데, 또 이걸 분할해서 쪼개놓으니 효율성 문제가 심각하다"며 혁신안 수정을 시사했다. 

    현재 전준위 내에는 문재인 전 대표와 가까운 인사가 소수인 것으로 알려진 것도 혁신안 폐지 주장이 우세한 요인이라는 분석이 있다. 

    반면 혁신위에 참여했던 우원식 의원 등을 중심으로 전준위 내부에서도 혁신안을 폐기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논란은 이어질 예정이다. 

    우원식 의원은 30일 MBC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5본부장 체제는 비상대책위원회로 바로 넘어갔기 때문에 제대로 작동되지 못했고 나머지 최고위원제를 폐지 등은 아직 시작이 안 됐다"며 "제대로 시작되지 않은 것을 효율성을 들어서 폐기하겠다는 것은 계파 문제가 있던 체제로 다시 돌아가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10개월이라도 운영을 해본 5본부장 체제와 달리 최고위원제 폐지안은 한 번도 적용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를 원상복구한다는 것은 성급하다는 내부 지적도 나온다. 

    이처럼 혁시안 존폐를 둘러싼 찬반논쟁이 이어지자 전준위는 당헌당규분과위가 다음 회의까지 안을 만들어오면 이를 바탕으로 재논의할 방침이다. 

    한편, 전당대회 일정이 정해지면서 일찌감치 당권 도전을 공식화한 송영길 의원을 비롯해 추미애·이종걸 의원 등이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김부겸·박영선·김영춘 의원 등의 출마도 거론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