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당국 “정부 차원의 대처 방안 필요” 보고…재외공관 대책마련 착수
  • 中닝보의 '류경식당'을 탈출, 지난 4월 7일 한국으로 집단 귀순한 북한 여종업원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中닝보의 '류경식당'을 탈출, 지난 4월 7일 한국으로 집단 귀순한 북한 여종업원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난 4월 7일 中닝보의 ‘류경식당’에서 일하던 북한 종업원 13명이 집단 귀순했다. 지난 5월 23일에는 中시안의 북한 식당에서 종업원 3명이 탈출, 현재 태국에서 한국으로 올 준비를 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왔다.

    이 같은 북한의 해외 근로자 집단 귀순이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거대한 탈출 러시’의 전조라는 주장이 나왔다.

    ‘동아일보’는 30일 정부 소식통을 인용, “최근 정보 당국이 청와대에 해외 북한 근로자 등의 탈출이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탈출 흐름의 물꼬가 터져 확산될 것이라고 보고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동아일보’와 접촉한 정부 소식통은 “정보 당국은 이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처방안이 필요하다고 보고했으며, 해외 외교공관들은 북한 해외근로자들의 탈출 러시 대비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해외 공관들은 북한 해외근로자들이 귀순을 희망할 경우 현지 공관을 통한 신병 확보, 국내 송환 절차, 해외 북한 공관들의 ‘유인납치’ 주장에 대한 대응책 마련 등을 시작했다고 한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정보 당국은 “해외 북한 근로자들이 7차 노동당 대회를 보고나서 북한이 더 고립상태로 빠져드는 것에 절망과 자괴감이 높아져 탈출을 결심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보고를 했다고 한다.

    북한의 현실에 실망한 해외 근로자들의 탈출이 중국은 물론 다른 국가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직군으로 봐도 식당 종업원, 외교관, 외화벌이 일꾼 등 다양하다고 한다. 청와대, 외교부, 통일부 등 외교안보 부처들은 이 같은 정보를 공유했다고 한다.

    ‘동아일보’는 이와 함께 2016년 초 러시아의 북한 근로자 4명이 집단 귀순했으며, 조만간 중국 내 북한 식당 종업원 4~5명이 추가로 귀순할 가능성이 있다는 소식도 덧붙였다.

    ‘동아일보’의 보도에 일각에서는 북한 해외 근로자들의 탈출 러시가 시작될 경우 현재 재외공관 인력만으로는 발빠른 대응하기 어렵지 않겠느냐는 우려도 나온다.

    북한이 근로자를 파견한 국가에 있는 한국 재외공관의 경우 중국, 러시아를 제외하면 한국인 외교관이 10명 미만이고 나머지는 현지인을 계약직으로 고용하는 상태여서 현지에 머무르는 북한 감시요원의 추적을 차단하고 공관으로 데려오는 등의 대응을 할 인력이 부족하지 않느냐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