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장·단장급 1급 30여 명 가운데 10여 명 교체…국정원 “정기인사, 사실확인 불가”
  • 인터넷에 퍼진 국가정보원 로고 바탕화면. ⓒ바탕화면 공유 커뮤니티 캡쳐
    ▲ 인터넷에 퍼진 국가정보원 로고 바탕화면. ⓒ바탕화면 공유 커뮤니티 캡쳐

    국가정보원이 오는 30일자로 국가정보원 1급 요원에 대한 정기인사를 단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첫 보도는 지난 28일 ‘조선일보’를 통해 나왔다. 30여 명의 1급 요원 가운데 10여 명이 교체된다는 것이었다. 이후 타 언론들의 확인 보도 과정에서 인사명령이 5월 30일자라는 것이 알려졌다.

    정치권 관계자에 따르면, 국정원의 이번 인사는 특별한 일이 있거나 ‘문책성 인사’가 아니라 ‘정기인사’라고 한다. 퇴직자와 자리를 옮기는 사람을 모두 합해 10여 명이라고 한다.

    이 가운데 대북정보 분야와 해외공작 분야의 담당 국·실장 3명도 교체됐다고 한다. 국내 언론과 정치권 등은 이들의 교체에 따라 대북정보수집과 해외공작에서 변화가 생길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정원 안팎에서는 7급 공개채용으로 입사하는 국정원 요원 대부분이 가장 높이 진급할 수 있는 직급으로 1급을 꼽는다.

    1급 요원은 전국 주요 지자체를 관할하는 지부장과 대북정보·대북공장·해외정보·해외공작·과학기술 등 주요 분야의 책임자인 국·실장들이다.

    그 위로는 국정원장과 3명의 차장, 1명의 기획조정실장이 있다. 차장급 4명 가운데 내부 승진 인사도 있지만, 대부분은 정치권이나 새로 취임한 대통령의 측근 등이 임명돼 왔다. 이는 김영삼 정권 때부터 시작된 ‘관행’이다.

    이명박 정부 들어와서 이 같은 ‘관행’이 깨지기는 했지만, 2017년 야권이 집권할 경우 ‘관행’은 다시 되살아날 가능성이 높다.

    이병호 국정원장이 1급 요원의 인사를 단행한 것은 취임 후 두 번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