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제재 대상 아닌 北선박 40여 척, 7~8개 국가로부터 등록취소 당해“
  • 지난 3월 17일 한국 영해를 통과한 몽골 선적의 '오리온 스타'호.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270호에 따른 제재 대상이다. ⓒKBS 당시 관련보도 화면캡쳐
    ▲ 지난 3월 17일 한국 영해를 통과한 몽골 선적의 '오리온 스타'호.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270호에 따른 제재 대상이다. ⓒKBS 당시 관련보도 화면캡쳐

    현재 북한 선박 가운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에 따라 감시를 받는 선박 가운데 北외화벌이 기관 ‘원양해운관리회사’ 소속은 27척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OMM 소속 북한 선박이 아닌, 다른 40여 척의 북한 선박들이 ‘편의치적’ 국가로부터 등록을 취소당했다는 소식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연합뉴스’는 지난 20일 정부 관계자를 인용, “제3국으로 국적을 등록한 북한 선박 40여 척이 최근 해당 국가들로부터 등록을 취소당했다”면서 “(北선박에게) 편의치적 등록을 취소한 나라는 7~8개국 안팎인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가 인용한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에 등록을 취소당한 북한 선박들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270호에 따라 유엔 회원국으로부터 감시를 받고 있는, 北원양해운관리회사(OMM) 소속이 아니라고 한다.

    이 정부 관계자는 “한국 정부 등 국제사회의 요청이 있기는 했다”면서도 “해당국가들이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도 아닌 북한 선박들의 편의치적 등록을 취소한 것은 최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점차 강해지자 내부적 판단을 거쳐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고 한다.

    ‘연합뉴스’가 전한 정부 관계자 말대로라면, 지난 3월 2일부터 4월 10일 사이, 시에라리온, 몽골, 탄자니아 등 일부 국가에서 北OMM 소속 편의치적 선박 6척의 등록을 취소한 데 이어 다른 국가들도 북한 선박에 대한 ‘편의치적’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이는 북한이 각종 화물 수송의 대부분을 기대는 해상운송 자체가 힘들어져 외화벌이 활동 자체가 매우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