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전환경 및 운용개념 부합된 전․평시 지휘통제체계 성능개량
  • ▲ KJCCS 개념도.ⓒ방사청
    ▲ KJCCS 개념도.ⓒ방사청

    방위사업청은 한국군 합동지휘통제체계(KJCCS) 성능개량을 2012년 8월부터 2016년 4월까지 44개월에 걸쳐 업체주관(LG CNS) 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해 운용시험평가에서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고 2016년 5월 1부로 체계를 전력화했다.

    한국군 합동지휘통제체계는 2007년 12월에 합동작전 기능 개발과 육․해․공군 지휘통제체계와 연동 등을 통해 지금의 합동지휘통제체계로 최초 전력화됐다.

    이후, 작전환경 변화에 따라 체계의 생존성 보장, 연동대상체계 증가에 따른 상호운용성 확보, 장비 노후화 개선, 주요 작전사급 부대의 단독 운영 보장 등 성능개량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방위사업청은 체계개발의 우선순위, 전력화 시기 등을 고려하여, 1․2단계 사업으로 구분하여 성능개량을 추진했다. 

    성능개량 1단계는 서버처리능력 확장(2배), 체계사용자 수용능력 확대(4배), 센터서버 간 네트워크 대역폭 확장(3.5배) 등 체계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등 소프트웨어 기능 개선 및 합동작전 수행 능력을 갖춘 체계를 완성하여 2015년 5월 1일 부로 전력화하였다.

    성능개량 2단계사업에서는 작전사급 부대가 네트워크 단절 및 장애 발생 등 우발상황 발생 시에도 단독으로 운영이 가능하도록 독립 부대서버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작전사급 부대의 독립성 및 안정성을 보장하는 체계를 완성하여 5월 1일 부로 전력화했다.

    특히, 2단계 사업간에는 해병대사의 합동 상륙작전 및 서북도서작전 기능 등 작전사급 부대의 고유임무 기능을 추가 개발하여 한층 격상된 합동작전 및 실시간 지휘통제가 가능하게 한 것은 괄목할 만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사업 간 기존 합동지휘통제체계에 적용되었던 외국산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을 국산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으로 전환하여 외국산 제품 위주로 구성되었던 국방 영역의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분야에서 완전한 국산화를 이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