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 직전 새 지도부 구성한 뒤 4·12 재보선 준비할듯… '安朴 동맹 윈윈' 가능성은?
  • 국민의당 박지원 차기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지원 원내대표의 사진 왼편은 안철수 상임공동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차기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지원 원내대표의 사진 왼편은 안철수 상임공동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이 전당대회를 내년 초까지 연기하기로 했다. 이로서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올해 연말까지 '당의 얼굴'로 계속 활동할 수 있게 됐고, 박지원 차기 원내대표는 정기국회를 원내사령탑의 지위에서 이끈 뒤 당권에 도전하는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은 29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당대회를 연기할 수 있도록 당헌을 개정하기로 의결했다. 김희경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최고위 의결로 당헌을 개정했다"며 "당헌 부칙 제2조 3항에 따르면 차기 전당대회는 8월 2일까지 열어야 하지만, 지역위원회 등 당의 골간 조직을 구성하기 위해 전당대회 시기를 내년 2월 28일 이전으로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전당대회 연기는 지난 26~27일 경기도 양평에서 열린 20대 국회의원 당선자 워크숍에서도 이미 공감대가 형성됐다. 당헌기초위원장을 맡았던 '원칙론자' 유성엽 의원 등 일부는 전자투표제 등 다른 방법을 통해서라도 가급적 당헌을 지키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으나, 다수는 전당대회 연기 불가피론에 무게를 실었다.

    이러한 중론에 따라 이날 최고위에서 당헌 개정을 통해 전당대회 연기를 공식화한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관계자는 "본래 당헌 개정도 전당대회에서 하는 게 원칙"이라면서도 "국민의당 당헌 부칙 제4조에 따라 첫 전당대회가 열리기 전까지는 중앙위에서도 당헌 개정을 할 수 있지만, 현재 국민의당에는 중앙위도, 당무위도 구성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권한을 위임받은 최고위 의결로 당헌을 개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앙위도, 당무위도 없는 정당이 3개월 내에 전당대회를 여는 것은 무리"라며 "당의 지지도가 올라간 지금 인재를 폭넓게 공모해서 경쟁력 있는 지역위원장을 임명하고 조직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은 12월초 정기국회가 폐회할 때까지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 체제로 운영될 것으로 관측된다.

    전당대회는 내년 1월 27~30일이 설 연휴인 점을 고려할 때, 12월초 정기국회가 끝난 직후 바로 일정을 공고해 설 연휴 직전에 치를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이 경우 정기국회가 끝나자마자 유력 당권주자들의 출마 선언이 잇따르면서 바로 당권 레이스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개정 당헌에서 전당대회를 2월 28일 이전에 치르도록 규정한만큼 설 연휴가 끝난 이후 당권 레이스가 시작돼 2월말에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내년 4월 12일에 대선을 앞두고 마지막 대규모 재·보궐선거가 치러지는데, 이 때 국민의당이 호남 외의 지역에 얼마나 의석을 확보하느냐가 대권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점쳐진다. 차분하게 준비를 하려면 3월초까지는 공천이 이뤄져야 하는데, 2월말에 새로운 지도부가 꾸려지면 4월 재·보선을 준비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하다.

    따라서 1월말 설 연휴보다 이르게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한 뒤, 설 연휴 '민족대이동'을 통해 새로운 지도부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시키고 재·보선 준비에 나서는 게 현실적이라는 분석이다.

    야권 관계자는 "안철수 대표는 정기국회 기간 동안 '당의 얼굴'의 지위를 유지하면서 제3당의 존재감을 부각시켜 대권 가도에 탄력을 붙이려 시도할 것"이라고 점쳤다.

    아울러 "박지원 원내대표도 노련한 협상력을 발휘해 원구성 및 정기국회 예산정국을 주도할 것"이라며 "원내대표직을 잘 수행할 경우 이후 당권에 도전할 전당대회에서 경쟁자들보다 50m 앞에서 출발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