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3일 이란 방문 앞두고 "제가 자리 비워도 관계기관과 긴밀히 대응하라"
  • ▲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조선일보 DB
    ▲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조선일보 DB

     

    북한의 동향이 심상치 않다.

    북한은 28일 오전 무수단(BM-25)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

    군(軍)의 한 관계자는 이날 "북한이 오늘 오전 6시40분께 원산 일대에서 무수단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발사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 발사체는 발사 직후 수초 내에 추락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현재 한-미(韓美) 정보당국은 발사체 추락 원인을 정밀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이날 발사된 미사일이 수백m 이상 날아오르지 못 한채 수 초만에 사라져 해안가에 추락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사일은 우리 군의 레이더에 잡히지 않고, 미군의 정찰 위성을 통해 탐지됐다.

    무수단 미사일 뿐만이 아니다.

    김정은이 5차 핵실험 버튼을 만지작거리고 있다. 

    국가정보원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비공개 간담회에서 북한이 지난 1월 6일, 4차 핵실험 당시 추가 핵실험 준비를 사실상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김정은의 지시만 남겨둔 상태라는 설명이다.

    앞서 26일 미국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도 위성사진 판독 결과, 북한이 2~4차 핵실험을 실시했던 함경북도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차량 움직임이 그쳤다고 전했다. 연구소는 지난달 중순 이래 상당한 숫자의 차량과 장비가 관찰됐지만 22~25일엔 그런 움직임이 관찰되지 않은 것은 준비를 완료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북한은 다음 달 6일로 예정된 제7차 당 대회에서 김정은을 총비서로 추대해 정권장악 완료를 대내외에 선포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를 전후로 북한이 5차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핵(核) 미사일이 어디로 날아들지 모르는 초유의 위기 상황이다.

     

  • ▲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뉴데일리
    ▲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뉴데일리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직접 주재하고 "만약 김정은 정권이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추가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에는 아마 미래가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대통령은 "김정은 정권이 정권 유지를 위해서 주민들을 착취하고 주민들의 고통과 민생은 외면한 채 무모한 핵개발에만 몰두한다면, 정권 공고화는커녕 주민들의 반발로 내부에서부터 자멸의 길로 치닫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4차 핵실험 이후 유례없이 강력한 안보리 제재 하에 있는 북한이 만약 추가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이것은 국제사회에 대한 노골적인 정면 도전이자 도발 행위다. 북한이 과거 3년여 주기로 핵실험을 해온 것과는 전혀 다른 엄중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만약 북한이 제가 이란 방문 시 추가 핵실험을 강행해서 안보 상황이 극도로 불안해질 경우에 대비해서 여러분께서는 NSC를 상시 열어서 국가 안보와 국민 안전을 챙기고, 지속적인 대비 태세를 유지하면서 관계 기관과 긴밀하게 대처해 주기를 바란다."

    박근혜 대통령은 거듭 "군은 북한의 핵실험 징후 감시를 더욱 강화하면서 북한의 어떤 도발에도 즉각 응징할 수 있는 대비 태세를 유지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미국의 맞춤형 확장 억제 능력을 포함해서 굳건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도 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워싱턴에서 오바마 대통령,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우리는 북한의 도발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고 추가 도발 시에는 북한이 더욱 강력한 제재와 고립에 직면할 것이라는 데에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중 정상회담에서도 북한이 핵개발을 중단하고, 핵실험도 중단해야 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부연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NSC를 주재한 것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있었던 지난 2월7일 이후 80여일만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월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직후 긴급 NSC를 주재하고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력 하에 북한이 이번 핵실험에 대해 반드시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어 2월7일 열린 NSC에선 "북한은 새해벽두부터 국제사회의 경고를 무시하고 4차 핵실험을 한데 이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는 용납할 수 없는 도발행위를 감행했다"고 비판한 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등 국제적 대북제재 조치와 사드(THAAD) 도입 문제를 논의했었다.

    이날 NSC는 청와대에서 2시30분부터 40여분간 진행됐다. 회의에는 황교안 국무총리, 한민구 국방부 장관, 홍용표 통일부 장관, 이병호 국가정보원장, 이병기 비서실장,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조태열 외교부 2차관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