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기 육아 휴직 가능 등 청년·여성 일자리 정책도 추진

  • 정부는 27일 중소기업에 장기간 근무하는 청년(34세 이하)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취업내일공제'(가칭)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청년 구직자들의 대기업 쏠림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은 것이다.

    정부는 또 중소기업에 2년 이상 근무한 청년들에게 1200만원 이상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청년일자리 대책의 일환으로, 중소기업 청년인턴 과정을 마친 후 정규직으로 2년 이상 취업한 근로자가 일정금을 저축하면 정부와 기업이 나서 목돈을 만들어 주겠다는 것이다.

    우선 청년 1만명에 한정해 적용키로 했다. 새누리당 김광림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청년·여성 일자리대책 당정협의' 브리핑에서 "정부가 중기 인턴들에게 1년에 300만원을 지원해왔는데 지원금을 600만원으로 늘리고, 1만명 지원분은 300억원"이라며 "이를 차차 늘려 지원 대상을 5만명까지 늘리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임신, 출산, 육아로 인한 여성 취업자들의 경력단절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출산 이후에만 가능하도록 했던 육아휴직을 임신기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특히 현재 출산 후에만 사용할 수 있는 육아 휴직을 여성 임신 후부터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남편의 육아휴직 확대를 위한 지원을 하기로 했다.

    정부는 나아가 아직 대학에 재학하거나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의 학자금 상환 기간을 연장해주고, 이자 인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에 야권 일각에서는 선심성 정책의 일환이 아니냐는 비판을 제기한다. 하지만 야당의 이른바 '청년 수당' 등의 포퓰리즘 논란의 정책과는 달리 정부는 구체적이고 실질적 대책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청년실업 및 여성 일자리 창출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실효적 대안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당정은 이날 전국 17개 시도에 있는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이미 설치된 '고용존'에서 매월 '청년채용의 날' 행사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새누리당 원유철 대표 권한대행은 "실업에 대한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의 철저한 실업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날 당정협의에는 새누리당 원유철 대표 권한대행, 김정훈 정책위의장, 김광림·이명수·이학재·황영철 정책위부의장,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 이찬우 기획재정부 차관보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