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회'도 구성…위원 대부분 '국정교과서 반대' 활동가
  • ▲ 27일 서울시 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청은 '2016년도 역사교육 기본계획'에 따라 지난 1월 대학교수, 시민단체 활동가, 교원 등의 역사교육 전문가를 중심으로 '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회'를 구성해 '2016년도 역사교육 기본계획'을 추진한다. ⓒ 뉴시스
    ▲ 27일 서울시 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청은 '2016년도 역사교육 기본계획'에 따라 지난 1월 대학교수, 시민단체 활동가, 교원 등의 역사교육 전문가를 중심으로 '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회'를 구성해 '2016년도 역사교육 기본계획'을 추진한다. ⓒ 뉴시스


    지난 26일 박근혜 대통령은 언론사 편집·보도국장들과 오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지금 교과서대로 배우면 적화통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교육청은 이에 반대하는 듯하다.

    서울 교육청은 27일 '2016년도 역사교육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2017년에는 자체 제작한 역사교과서를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 교육청은 지난 1월 '2016년도 역사교육 기본계획'을 준비하면서, 소위 '시민단체 활동가'라는 사람들과 교수, 교원 등을 모아 '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회'도 구성했다고 한다.

    서울 교육청이 발표한 '2016년도 역사교육 기본계획'에는 ▲토론을 통한 역사 교육의 방향 정립 ▲역사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 및 자료 개발·보급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역사교사 연수 운영 ▲동아리·캠프 등을 통한 학생들의 탐구활동 지원 등을 추진과제로 담고 있어, 얼핏 보면 별 다른 문제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내용을 들여다 보면, 서울 교육청이 생각하는 '역사관'을 학생들에게 '주입교육'하려는 게 아닌가 우려되는 대목도 있다.

    서울 교육청은 우선 '토론을 통한 역사교육의 방향정립' 방침에 따라 '열린 토론회'와 '전문가 심포지엄'을 5월 중 개최할 것이라고 한다.

    교육청은 "토론회에서는 국정화 교과서에서 비롯된 역사교육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 역사교육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역사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역사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 및 자료 개발·보급' 방침과 관련해서는 '오늘과 만나는 역사, 질문이 있는 교실-토론이 있는 역사수업, 동아시아 평화교과서' 등의 교수 학습자료 3권을 개발해 2017년부터 배포하기로 했다.

    이 교과서는 학생용이 아니라 교사들의 수업 연구용 자료라고 한다. 자료는 최근의 역사 관련 연구 소개와 토론 중심의 수업을 활성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역사교사 연수 운영' 방침에 따라 신임 역사 교사에게 연수를 제공하고 심화 직무연수를 운영해 전문성 있는 역사교사를 양성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동아리·캠프 등을 통한 학생들의 탐구활동 지원' 방침에 따라 중·고교생에게 체험 학습과 역사 동아리 운영을 지원해 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겠다는 정책도 내놨다.

  • ▲ 이근표 서울시 교육청 교육정책국장 ⓒ 뉴시스
    ▲ 이근표 서울시 교육청 교육정책국장 ⓒ 뉴시스


    이근표 서울시 교육청 교육정책국장은 26일 브리핑에서 "우리 교육청의 교육 계획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와 대립각을 세우기 위한 것이 아니라 '바람직한 역사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인식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주장했다.

    이근표 국장은 "2017년 교사들에게 배급할 3권의 역사 교과서는 교사가 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유롭게 활용하게 되는 것으로 교과서 활용은 강제사항이 아니며 우려하는 것처럼 특정한 답을 유도하는 내용이 담기진 않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근표 국장 등 서울 교육청 관계자들은 "그렇다면 역사 교과서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아직은 정해진 바가 없다"는 답변만 내놨다. "어떤 내용이 들어가든 우리는 모르는 일이 될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소지가 있었다.

    서울 교육청이 선정한 '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주진오 상명대 역사콘텐츠학과 교수는 2017년 교사들에게 배포할 교과서와 관련해 "정치적 중립성을 지킬 것"이라면서도 정부가 현재 추진 중인 '역사교과서 국정화'에는 반대의 목소리를 분명히 냈다.

    주진오 교수는 "사실 역사학계 교사들 대다수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한다. 역사는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정 역사교과서가 오히려 자유로운 사고를 방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주진오 교수는 이어 "(우리 위원회가 만들어 제공하는) 학습자료는 이념적 개념을 도입해 특정한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토론을 통한 자유로운 학습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러한 개발 취지 때문에라도 편향성에 대한 시비는 우려하지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서울 교육청과 주진오 교수를 비롯한 '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회'의 행태를 보면, 정치적 편향성 논란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11명인 '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회' 위원 가운데 전교조 교사 출신이거나 국정 교과서 반대 시국선언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받는다.

    다른 문제도 있다. "토론을 통해 역사교육의 균형을 맞추겠다"는 서울 교육청의 주장도 '국정 교과서 반대'를 주장하는 측과 다른 의견을 가진 역사 교사나 전문가들에게는 "교과서 집필에 참여해달라"는 요청조차 하지 않았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이에 대해 김동석 한국교총 대변인은 "역사 교육의 핵심은 사실적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라며 서울 교육청의 행태를 우려했다.

    김동석 한국교총 대변인은 "역사교육이란 사실적 지식을 바탕으로 해석적 지식을 가르치는 것인데 이때 해석적 지식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아이들에게 편향된 역사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며 "서울교육청이 선정한 '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회'의 구성원이 국정교과서 반대관련 활동을 했더라도 교과서만큼은 성향을 떠나 가치 중립적 태도로 제작해야 한다"고 충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