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식통들 “북한 밀무역 줄어들 경우 장마당 식료품값 급등” 예상
  • ▲ 중국 쪽에서 바라본 북한과의 국경선 모습. ⓒ통일부 공식 블로그 캡쳐
    ▲ 중국 쪽에서 바라본 북한과의 국경선 모습. ⓒ통일부 공식 블로그 캡쳐

    최근 中공산당이 북한과의 국경 지대에서 벌어지는 민간인끼리의 밀무역까지 집중 단속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지난 25일(현지시간) 중국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소식통을 인용, “최근 중국 해관(한국의 세관에 해당) 당국이 압록강 일대와 압록강 하구에 있는 뚱강(東港) 일대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밀수 단속을 벌이고 있으며, 다수의 밀수꾼을 체포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中당국에 체포된 밀수꾼 가운데는 몇 달 전에 저지른 행위가 이제야 드러나 체포된 사람도 있다”면서 “지금까지는 현행범으로 발각되지만 않으면 체포되는 일이 없었는데 매우 이례적”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中공산당 중앙의 지시 때문에 밀수꾼 색출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다른 소식통은 “지금까지는 북한 접경지역 주민들의 생계형 밀수는 눈감아 주던 것이 관례였는데, 최근에는 의심되는 가구를 방문해 북한과 밀거래를 하는지 탐문조사 중”이라며 “매우 이례적”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북한은 지금까지 유엔 제재 대상이 되는 물건을 (중국 접경을 통한) 밀수로 확보했으며, 밀수된 물자 대부분은 군수물자로 전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단둥의 한 무역업자의 주장을 전하기도 했다.

    이 무역업자는 “최근 밀수단속 강화는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를 철저히 이행하겠다는 中공산당의 의지와 무관치 않다”면서 “(中공산당의) 밀수 단속이 길어지면 북한 내 식량가격이 급등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 측은 중국 내 대북소식통을 인용, 중국과 북한 사이에 이뤄지는 밀거래 규모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북한 국가기관들이 ‘외화벌이’ 명목으로 중국 접경 지대를 통한 밀수를 해왔다고 설명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의 보도와 분석대로 북한 내에서 식량 가격이 폭등할 가능성은 꽤 있어 보인다. 하지만 북한 당국이 러시아와의 밀거래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게 된다면, 밀거래 금지로 인한 타격은 북한 접경지대에 거주하는 중국인들에게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특히 2015년 들어 북한 장마당에 러시아산 제품이 크게 증가했었다는 과거 보도로 미루어 볼 때 북한이 새로운 ‘거래선’을 확보했을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