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과 미얀마간의 군사협력에 우려를 표시하면서 양국간 핵 협력설이 다시 급부상하고 있다.
    두 차례의 핵실험을 실시한 북한이 미얀마의 우라늄 핵개발을 물밑에서 지원하고 있다는 의혹이 루머의 핵심이다.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석차 태국을 방문중인 클린턴 장관은 21일 방콕에서 아피싯 웨차치와 태국 총리와 만난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과 버마(미얀마)간의 군사협력에 대해 우려가 증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를 매우 심각히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이(북-미얀마 군사협력)는 지역을 불안정하게 하고, 버마 인근국에 직접적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비록 북한과 미얀마간의 핵 협력 의혹설에 대해 구체적 언급은 내놓지 않았지만 클린턴 장관을 수행중인 미국의 고위 당국자는 추후 기자들에게 익명을 전제로 북-미얀마 핵의혹에 대한 우려를 감추지 않았다.
    한 당국자는 "북한은 확산 전력이 있다"면서 시리아 원전 건설을 비밀리에 지원했던 사실을 거론했다. 다른 당국자는 "(관련 정보는) 우리가 좀 더 알고 싶어하는 분야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폭스뉴스는 북한이 건설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진 미얀마의 땅굴 사진에 대해 미 정보당국이 분석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북-미얀마 핵의혹에 대한 버락 오바마 정부의 우려는 처음이 아니다.
    커트 캠벨 국무부 동아태담당 차관보는 지난달 의회에 제출한 서면답변을 통해 "핵개발 의혹을 받고 있는 버마와 북한간 협력관계가 긴밀해 지고 있다"면서 "양국간 협력을 계속 자세히 관찰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공화당 소속 리처드 루거 상원의원은 지난 6월 상원 청문회에서 "버마에 도착한 북한 항공기들과 선박들에 있는 화물은 무엇이냐"면서 "북한이 버마의 핵프로그램에 기여하는 것이냐"고 공개적인 의혹을 처음 제기한 바 있다.
    핵 커넥션 의혹은 6월 말 북한 화물선 강남 1호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 채택 이후 미군의 추적을 받으면서 더욱 증폭됐다.
    미얀마 망명 인사들도 잇단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들의 폭로로 미얀마의 군 고위 대표단이 지난해 11월 북한을 비밀리에 방문, 극비 군사시설을 시찰하고 군사협력 양해 각서를 체결했다는 보도도 최근 나왔다.
    또 미얀마 중부에 삼엄한 경비속에 2개의 건물이 건설되고 있으며, 이는 원자로가 들어갈 건물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AP통신은 이날 서울의 한 정보전문가가 위성사진을 언급하면서 강남1호의 목적이 미얀마의 핵 프로그램과 관련됐으며, 스커드급 미사일도 실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 소장도 이 통신에 "뭔가가 진행되고 있으며 북한과의 협력으로 핵을 가질 수 있다는 의혹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신은 북한주재 미얀마대사를 지내다가 망명, 민주화 운동가로 활동중인 찬 툰 전 대사가 "버마는 핵폭탄을 개발할 기술 획득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북한과 미얀마는 `양곤 폭탄테러' 사건 이후 단교를 한 뒤 26년만인 2007년 다시 수교했다. 이후 활발한 교류 활동을 벌이고 있는 양측 사이에 불거지고 있는 핵 커넥션 의혹의 전개 방향이 주목된다.(워싱턴=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