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미사일 언제 날아들지 모르는데..."국민불안 해소 위해 단합 필요"
  •  

  •  

    청와대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ICBM) 발사로 한반도가 초유의 위기를 맞은 상황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정치권의 협조를 구하고 국민 단합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국회에서 연설을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국회 연설을 계기로 여야 지도부 간 회동이 이뤄질 가능성도 열어뒀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박 대통령은 북한이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유엔 결의를 위반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과 관련해 국가 안보와 국민 안전을 위해 국회 차원의 협조를 구하는 연설을 국회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전날 이 같은 요청을 국회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가 밝힌 연설 시점은 16일 오전이다.

    김성우 수석은 "박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해 우리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대통령으로서의 헌법상 책임을 다하는 한편,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고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 단합이 필요함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특히 박 대통령은 국가가 어려운 상황일수록 입법자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 노동개혁법 등 관련 법안의 초속한 처리도 당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연설 방침은 헌법 81조에 따른 것이다. 헌법 81조에 따르면, 대통령은 국회에 출석해 발언하거나 서한으로 의견을 표시할 수 있다.

    북한의 잇따른 도발으로 국가 안보가 위기에 직면한 상황 속에서 평양-전체주의 세력의 정치선동이 갈수록 높아지자, 박 대통령이 국회를 찾아 정치권과 국민을 직접 설득하기로 결심했다는 후문이다.   

    박 대통령은 당초 16일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국회 연설이 성사될 경우 국무회의는 오후로 미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때 박근혜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과 만나 대북(對北) 현안을 논의할 수도 있다. 박 대통령이 국회 연설을 전후로 여야 지도부와 만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김성우 수석은 "연설이 성사된다면 그럴 수도 있겠다"고 했다.

    박 대통령이 국회 연설을 요청한 배경과 관련, 한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엄중한 국가안보 상황에 비춰 어느 때보다 국민단합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앞서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최근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이해를 구하고 단합을 호소하기 위한 대국민담화를 가질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새로운 대북(對北) 전략을 제시할 지도 주목된다.

    현재 정치권에선 북한의 거듭된 도발로 박근혜 정부의 대북 핵심기조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가 중심을 잃고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이에 북한의 핵(核) 포기를 끌어내기 위한 별도의 로드맵을 내놓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만약 박 대통령이 새 카드를 꺼낸다면 이란의 '핵포기 모델'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박 대통령은 국회 연설에 이어 국무회의에서도 대북 정책에 대한 메시지를 거듭 전달할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