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개성공단 중단, 北 도발 막을 가장 효과적 수단", 더민주 이목희 "실익 없다"
  • ⓒ월스트리트 저널 홈페이지 화면 캡처
    ▲ ⓒ월스트리트 저널 홈페이지 화면 캡처

    외신들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한국 정부의 개성공단 폐쇄 조치에 대해 일제히 관심을 드러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10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얻을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을 것"이라며 우리 정부의 주장을 인용해 보도했다.

    WSJ는 "한국 정부가 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에 분명한 비난의 메시지를 보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워싱턴 포스트(WP)는 개성공단 중단 소식을 보도하면서 "북한의 도발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며 "지금까지 국제사회를 통한 대북 제재는 사실상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또 블룸버그통신은 개성공단 중단이 국제사회를 향한 호소라고 짚었다. "(개성공단 중단은) 국제사회가 북한에 대한 더 강력한 제재를 가해달라는 한국의 강력한 어필"이라고 적었다.

    미국뿐만 아니라 중국 역시 한국의 개성공단 중단조치를 '이례적인 것'으로 분석했다. 중국 언론들은 다만 이 같은 조치에 부정적인 논조를 취하면서도 대북 제재 효과에 대해서는 인정하는 분위기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남북 경제 협력의 마지막 남은 성과가 중단됐다"고 했다. 환구시보는 "개성공단은 남북 관계의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계이자 감압밸브"라면서 "한국이 개성공단 가동을 중단하겠다는 것은 북한에 강력한 경제 제재를 가하겠다는 것"이라고 내다봤다.

    외신들은 전반적으로 한국이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선언한 것을 두고 정치적 관점에서 접근해 풀이하고 있다. 즉, 국제사회에 경제제재를 호소하는 메시지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이는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과의 분석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야권은 개성공단 중단 조치를 국제사회를 향한 메시지로 해석하기보다는 남북 대화 단절과 노동자를 외면한 정책이라는 프레임에서 접근해왔다.

    더불어민주당 이목희 정책위의장은 11일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도 "(개성공단 중단 조처를 하면서)중소기업의 어려움이나 노동자에 대한 배려는 없어 보였다"면서 "한반도 안보 마지노선인 개성공단 폐쇄로 인해 위험성이 가중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평했다.

    이와 비슷한 관점에서 접근한 외신은 AFP통신 정도였다. AFP통신은 "(개성공단 중단 조치)북한은 한국이 기대하는 것보다 적은 경제적 손실을 볼 것"이라면서 "남북한 대립만 심화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북한은 개성공단 노동자들을 중국으로 보낼 수 있지만, 남한이 개성공단 등 공장을 철수하는 것은 되레 비용만 나가고 실익은 없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