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미사일 발사 이후 안보우려 여론 크게 높아져
  • ▲ 사드(THAAD)발사모습.ⓒ미 국방부 미사일 사령부
    ▲ 사드(THAAD)발사모습.ⓒ미 국방부 미사일 사령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한반도 배치 여론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MBC와 리서치앤리서치가 설을 맞아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사드의 한반도 배치 필요성에 대한 응답으로 '공감한다'가 67.8%로 '그렇지 않다'의 25.8%보다 2배 이상 높게 나왔다.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비해 자체적으로 방어수단을 확보해야 한다는 국민적 여론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4차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위협 등 최근 북한의 움직임이 '안보에 위협이 될 것'이라는 의견은 63.9%로, '위협되지 않을 것'(34.1%)이라는 응답보다 많았다. 

    정치권은 여론의 추이에 발 맞춰 안보이슈를 놓고 한판 대결을 펼칠 모양새다. 정부는 사드 
    배치를 공식화 했고 새누리당은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 처리를 강력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다만 '국민의당'은 사드 배치에 사실상 반대하는 당론을 정하는 등 국민 여론과 다소 거리가 있는 제스쳐를 취했다. 

    한미는 이미 지난 7일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계기로 주한미군 사드 배치 논의를 공론화했다.

    특히 미군은 2019년까지 현재 5개의 포대에 2대를 추가하여 7개 사드 포대를 전력화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현재 5개 포대는 미군에 인도됐고 미 본토에 4개, 괌에 1개가 배치됐다. 만약 사드가 한반도에 배치되면 미국본토(괌 포함)를 제외한 첫 해외 배치 사례가 된다.

    국회는 10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규탄 강도를 높일 예정이다. 여야는 이날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규탄 결의안을 채택키로 했다. 

    결의안에는 "북한이 우리나라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제4차 핵실험에 이어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강행한 것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앞서 국회 외교통상위원회는 지난 8일 전체회의에서 '북한의 제4차 핵실험 규탄 및 핵 폐기 촉구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