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보강수사 2차례나 경찰에 지시… 7개월간 끈 이유는?"정치가 무엇이기에 봉사법인 조사까지…피해자는 청소년들"
  • 오는 20대 총선에서 서울 영등포갑 출마를 준비 중인 새누리당 박선규 당협위원장이 자신을 둘러싼 선거법 위반 의혹에 대해 "결코 그런 일은 없다"고 반박했다.

    선거 경쟁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아니면 말고 식의' 일방적 공격에 당하고 있다는 게 박선규 후보 측의 입장이다.

    박 위원장 측은 선거법 위반 혐의 수사 과정에서 ▲경찰조사가 7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점 ▲경찰의 기소의견에 대해 검찰이 2차례나 보강조사를 내린 점 등을 들어 '정치 관련성이 입증되지도 않았는데 경찰이 무리하게 판단한 것 아니냐'고 반박하고 있다.

    박선규 위원장이 받고 있는 의혹은 지난 2012년 설립한 사단법인 '더불어꿈'을 통해 공연 무료 티켓을 주민들에게 배포한 것과 지역구 청소년들에게 장학금 1천770만원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지난 1일 이 같은 혐의를 적용, 박 위원장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에 대해 박선규 당협위원장은 "기사에 보도된 무료티켓 배포, 책자 기부, 개인 명의 장학금 기부 등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한다.

    무료티켓 배부에 대해서는 "사단법인 '더불어 꿈'의 취지에 공감한 인순이 씨의 공연에 일정액 이상을 후원하는 후원자들을 초대한 것이 있을 뿐 무료티켓은 없었다"고 밝혔다. 선관위의 자문을 통해 진행한 일이라며, 자신을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들의 모순된 증언이 유일한 증거라는 것이다.

    또 책자 문제에 대해서는 "선거구민에게 기부한 것이 아니고,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청소년들에게 그들의 글로 꾸민 책자를 제작해 전달해 준 것 뿐"이라며 "이는 행사비용에 다 포함된 사항"이라고 맞받았다.

    청소년 장학금 지급 의혹에 대해서도 "개인 명의의 장학금 지급도 없었다"고 했다. "후원 기업에서 '이왕 청소년 사업을 하는 김에 어려운 아이들 장학금을 주는 게 어떻겠냐'고 말해 장학금 명목으로 지정해 어려운 청소년들을 초청받아 지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장학금의 출처도 다 밝혔다고 덧붙였다.

    핵심 쟁점인 후원을 받은 청소년들 가운데 영등포 거주자들이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공익 법인 특정지역의 청소년들을 배제한다면 그게 더 큰 문제"라고 했다. '더불어꿈'은 기업 후원금과 소액 후원인들로 운영되고 있어, 서울 다른 지역은 물론, 대구, 부산, 광양, 광명 등 전국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박 위원장 측은 "모든 후원 내용은 매번 행사 때마다 현수막 등을 통해 공지해왔다"며 "정치적인 목적이 있었다면 모든 활동을 홈페이지에 낱낱이 남기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박 위원장 측은 특히 "일방적인 고발에 의해 진행된 선거법 위반 의혹 수사가 언론에 너무나 신속하게 그리고 과도하게 노출되고 있다"며 "목적이 있는 정치적 공세라는 의심을 지우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정치적 관련성을 찾겠다며 소액후원자들에게까지 일일이 전화를 걸어 조사하는 바람에 지금은 후원도 거의 끊겼다"면서 "이번 일로 인한 가장 큰 피해자는 청소년들인 셈"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