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혁명 동지 운영하며 여론전 몰입, 윤춘모 "포퓰리즘 말고 법원 이전문제부터"
  •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명 성남시장이 SNS에서 남경필 도지사가 보낸 새해 덕담 문자 메시지를 공개해 논란이 일고 있다. '무상복지'에 대한 여론전에만 급급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 ▲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난 6일 SNS에 남경필 경기도지사에게 받은 문자메시지를 공개하면서 여론몰이를 이어갔다. 이 문자 메시지는 이재명 시장 개인에게 발송된 문자가 아닌것으로 밝혀졌다. ⓒ페이스북 화면 캡처
    ▲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난 6일 SNS에 남경필 경기도지사에게 받은 문자메시지를 공개하면서 여론몰이를 이어갔다. 이 문자 메시지는 이재명 시장 개인에게 발송된 문자가 아닌것으로 밝혀졌다. ⓒ페이스북 화면 캡처


    이재명 시장은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경필 지사에게 온 문자를 공개하면서 "복지를 야당에 맡기겠다고 부지사까지 임명해놓고, 야당과 이기우부지사가 명시적으로 반대하는데도 성남시 3대 무상복지 방해소송을 냈다"면서 "정부의 청탁을 받아서…"라는 음모론을 폈다.

    이어 "연정을 깨고 성남시를 법적 조치 하신 남 지사님께서, 신년 덕담 인사라며 제게 '연정 잘하겠다'이런 문자를 보내는 연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며 "재판 대비에 여념이 없는 제게 너무 잔인한 것이 아니냐"고 했다.

    그는 더민주 경기도당과 남경필 도지사와의 관계를 결혼에 비유하면서 "이렇게 무시당하고 얻어맞고 뺏기면서도 연정파기 선언을 안 하고 어물쩍 넘어가는 듯한 더민주당 경기도당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가 공개한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문자는 "새해의 경기도는 연정의 바탕 위에서 자유와 배려를 통한 공유적 시장경제의 씨앗을 뿌리고자 한다"면서 "오로지 '도민 행복'을 위해서, 그 길에 함께 하고 싶다"는 내용이었다.

    도지사가 시군 단체장에게 설 인사 겸 덕담을 보낸 것마저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에 경기도는 황당한 표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문자 발송의 배경에 대해 "설을 맞아 31개 시장·군수에게 '새해에도 경기도와 31개 시·군이 협력하자'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동일하게 일괄적으로 보내드린 것"이라며 "연정이나 이런 부분도 열심히 하겠다는 취지로 보낸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이재명 시장의 반응에 대해 "이재명 시장이 본인 상황에 맞춰서 다르게 받아들인 것 같다"고 했다.

    이재명 시장이 문제를 제기한 3대 무상복지 방해소송에 대해서는 "법령을 위반한 점이 있어, 그 부분에 대해서는 법적 절차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했다.

    경기도는 지난달 18일 성남시 3대 무상복지 사업에 대해 대법원 제소와 집행정지를 청구했다. 성남시 3대 무상복지 사업이란 논란이 된 청년배당, 무상교복지원, 무상공공산후조리원 설치 등이다. 이런 류의 복지 정책은 정부와 사전 협의를 거쳐야 하지만, 성남시는 그렇지 않았다. 박근혜 대통령 역시 지난달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정책을 두고 '선심성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시장은 활발한 SNS 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다른 게시물에서 자신을 옹호하는 누리꾼들을 '손가락 혁명동지'라고 부르기도 한다. ⓒ 뉴데일리 DB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시장은 활발한 SNS 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다른 게시물에서 자신을 옹호하는 누리꾼들을 '손가락 혁명동지'라고 부르기도 한다. ⓒ 뉴데일리 DB


    이재명 시장이 복지 문제의 해결을 위해 나서기보다는 청년 배당과 같은 무분별한 재정지출과 언론플레이에만 골몰하면서 정작 서민들을 위한 도시정책 등은 뒷전이 됐다는 볼멘소리도 터져 나온다.

    <한국경제>는 지난 4일 보도를 통해 "이재명 시장이 청년배당 정책에 대한 언론의 공격에 맞서 '손가락 혁명 동지들'의 궐기를 호소했다"며 "이 동지들은 네이버에서 댓글을 달고, 좋아요와 싫어요도 각가 3개씩 누르는 '3 3 3 운동'을 실천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 여론을 등에 업고 복잡한 논쟁과 절차를 우회하고 싶어하는 인상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새누리당 윤춘모 성남수정 당협위원장은 이날 본지 통화에서 "수정구 주민들은 무분별한 복지재정지출보다 성남 법원과 검찰청이 성남 1공단으로 이전하는 등 도시 공동화를 막는 실질적 정책을 원하고 있다"면서 "성남시청과 성남 교육청 등의 분당 이전으로 인해 가속화되는 도시 공동화를 피부로 체감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성남 법원과 검찰청이 성남1공단으로 이전하지 않아 발생하는 도시 공동화가 발생할 경우 이재명 시장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