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 임대 2억5천만원 외 운영비도 부담, 사재 투입하며 당 장악력 ↑
  •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이 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한 채 17석의 의석으로 설 명절을 맞이한 가운데, 정당 국고보조금이 지급되는 시기까지 결국 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할 경우 '실탄'을 어떻게 마련할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설 명절이 끝난 뒤인 오는 15일 각 정당에 1분기 정당보조금을 지급한다. 국회법상 원내교섭단체 기준인 20석 이상의 의석을 가질 경우 90억 원의 선거자금을 지원받는 것으로 알려진 반면 현재 국민의당의 17석으로는 33억 원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당은 현재 교섭단체 요건을 충족시키기 절박하지만 실정은 너무 어렵다. 현재 당 소속 의원 총 17명에 박지원, 최재천 의원이 합류해도 19석으로 1석이 모자라기 때문이다.

    당초 영입 대상으로 물망에 오른 더민주 광주·전남의 박혜자, 김영록, 이윤석, 이개호 의원들은 더민주에 잔류하는 방향으로 마음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은 교섭단체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새누리당과 더민주에서 공천 받지 못한 의원들을 대상으로 영입에 나서는 것을 고려할 수도 있지만 국고보조금 확정 지급 기간 이후이기 때문에 이 대안을 제고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당은 오는 15일 전까지 교섭단체가 구성되지 못하면 예상보다 무려 57억 원이나 국고보조금이 줄어드는 만큼 4·13 총선을 치르기에 부족한 '실탄'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안철수 공동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성식 최고위원의 최근 발언이 화제가 되고 있다.

    김성식 최고위원은 4일 교통방송라디오 <열린아침>에 출연해서 국고보조금 차원에서 교섭단체 구성 여부가 중요한 분기점 아니냐는 질문에 "안철수 의원이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이번 총선을 치르겠다고 말하지 않았느냐"며 "모든 것을 걸겠다고 한 그 마음을 국민들께서 읽어주시기 바란다"고 말한 바 있다.

    국민의당 핵심관계자는 5일 취재진과 만나, "언론에 알려진 것처럼 당사 임대 비용 2억5000만 원만 안 공동대표가 낸 게 아니고 당 운영비도 냈다"며, "창당발기인들로부터 각출한 돈은 얼마 되지 않아서 실질적으로 복사기에 들어가는 용지 값 정도만 제외하고는 다 안철수 공동대표 사재로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천정배 의원 국민회의에서 창당발기인들로부터 각출한 3억5000만원으로 당사 임대료와 운영비를 지출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국민의당과 통합하는 국민회의는 각출한 돈을 모두 다 지출하고 들어오는 것으로 알려져 이로부터 특별한 수입은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교섭단체를 구성되지 못하면 안철수 공동대표가 계속해서 사재를 투입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겠냐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어서 당 내에서 교섭단체 구성에 실패한 현역 의원들보다는 사재를 투입하는 안철수 공동대표의 당 장악력이 강화되고 입지가 넓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점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