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 "공사지연 배상금 4억원 朴시장과 시의회 책임"
  • ▲ 이번 20대 총선에서 서울 종로 출마를 선언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자신이 시장 시절 진행한 '양화대교' 구조개선 사업 논란에 대해 적극 해명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이번 20대 총선에서 서울 종로 출마를 선언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자신이 시장 시절 진행한 '양화대교' 구조개선 사업 논란에 대해 적극 해명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자신이 시장 시절 실시한 '양화대교' 공사에 대해 논란이 일자 적극 해명에 나섰다.

    오 전 시장은〈노컷뉴스〉가 지난 4일 보도한 '오세훈 양화대교 때문에 4억원 물게 된 박원순'제하의 기사에 대해 "공사 중단 및 지연은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 의회의 책임"이라고 반발했다.

    오 전 시장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배상의 원인이 된 '양화대교 구조개선 사업공사 중단'은 서울시 의회 야당 의원들이 2011년 예산안 심사에서 서해 뱃길 사업비 752억 원을 전액 삭감하면서 시작됐다"며 "되레 오 전 시장은 예비비를 사용해 공사를 재개함으로써 혈세 낭비를 최소화 하려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원순 서울시장이 취임 이후 전면 백지화 하더니 지난해 8월 한강을 '파리 세느강', '런던 템즈강'으로 만들겠다"며 "오 전 시장의 정책과 다를 바 없는 계획을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오 전 시장 측의 주장에 따르면 박원순 서울시장이 자신의 업적을 쌓기 위해 양화대교 구조개선 사업공사를 중단시켰다는 것이다. 공사 중단의 책임을 묻는다면 오 전 시장보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측에 묻는 것이 더 적합하다는 뜻이다.

    또 "1965년에 설치된 양화대교는 선박의 이동에 취약하고 교량 충돌 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며 "교량 자체의 안전과 유람선 등의 안전 운행을 위해 위험을 제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2011년 당시 이성무 교수가 "양화대교의 하루 교통량이 11만~15만대로 지나치게 많다"면서 "피로가 누적돼 성수대교처럼 판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인용하기도 했다.

    또 오 전 시장 측은 양화대교 구조공사가 서해 뱃길 조성으로 서해연안 관광 활성화를 위한 측면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서해 뱃길을 통해 서울을 항구도시이자 매력적인 수변도시로 만들어 도시 경쟁력을 최대화하려는 계획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당시 양화대교 사업은 필요성이 인정되는 사업으로 오 전 시장으로서는 중단할 필요나 이유가 없었다는 이야기로 해석된다.

    앞서 〈노컷뉴스〉는 양화대교 구조개선 공사에 대해 "서해 뱃길만 아니면 공사할 필요성이 없다"고 적어 오 전 시장과는 분명한 입장차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