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향한 일침에 野 발끈… 좌중에서 "대통령은?" 막말 세례
  •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가 4일 원샷법 처리를 위해 소집된 본회의에서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해 더불어민주당을 강력히 비판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가 4일 원샷법 처리를 위해 소집된 본회의에서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해 더불어민주당을 강력히 비판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본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기업활력제고법(원샷법)을 두고 오랜 시간 줄다리기를 벌인 양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크고 작은 소리가 쉬지 않고 오갔다.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법안 처리에 앞서 의사진행발언을 자청해 "선거구 획정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민생"이라며 "올해부터 정년이 60세까지 연장되면 청년 고용이 줄어드는데 야당은 고용 늘리는 법안을 논의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노총 단어가 껴있으면 무조건 법안이 잘못됐다고 하고, 민노총 2중대 역할하는 야당이 국민을 위한 당인가"라고 일갈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어디서 손가락질이야, 내려와"라며 고성을 지르기 시작했다.

    조원진 원내수석은 이에 굴하지 않고 "양당이 원샷법과 북한인권법을 처리하겠다고 합의했는데 국회의원도 아닌 분, 김종인 비대위원장인가? 그분이 299명의 국회의원이 합의한 안을 뒤집어버리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며 한탄했다.

    나아가 "진보좌파 시민단체에 묶여서 한 발도 못 나가는 더불어민주당이 한심하다"며 "(더민주는) 민주노총과 진보좌파 시민단체 목소리만 귀 기울이지 말고, 국민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조원진 원내수석의 발언이 이어지는 동안 더민주 의원들은 "아이씨, 아니라고" "새누리당은 각성하라"라고 소리를 지르거나 "국회의원도 아닌 대통령 한마디에 법을 만드느냐"고 맞섰다.

    더민주 이종걸 원내대표와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의장이 있는 단상에까지 나아가 항의했다. 특히 이종걸 원내대표는 정회를 요구하다 받아들여지지 않자 본회의장을 빠져나갔고, 야당 의원들이 대거 본회의장을 나가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더민주 의원들이 흥분했는지 "나가자, 나가자"는 말을 연발하자, 새누리당 의원들도 이에 맞서 조원진 원내수석을 향해 "잘했다, 잘했어"라고 응원을 보냈다.

  •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가 4일 본회의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는 도중,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가 뛰어나와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항의하며 정회를 요구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가 4일 본회의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는 도중,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가 뛰어나와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항의하며 정회를 요구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리에 남아 있던 더민주 의원들은 "국민이 선거법 하자는데" "국회의원도 아닌 대통령 말만 듣느냐"며 새누리당을 향한 거센 비난을 쏟아냈다.

    조원진 원내수석의 발언이 끝난 뒤, 이종걸 원내대표가 재차 항의하며 정회를 요구하자 결국 정의화 국회의장은 마이크를 잡고 "국회의장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면목이 없다. 마지막 19대 본회의일 수도 있는데 이 순간까지 추한 모습을 보였다"며 "의원들끼리도 예를 갖춰달라"고 당부했다.

    정 의장은 다만 "이제 의사일정을 진행할 수밖에 없다는 걸 더불어민주당도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상황을 정리하며, 이종걸 원내대표의 계속되는 정회 요구는 일축했다.

    양당을 마지막까지 들끓게 했던 원샷법은 결국 재적 인원 223명 중 찬성 174명, 반대 24명으로 어렵게 국회 문턱을 넘었다. 여야 원내대표 간의 원샷법 합의의 당사자인 더민주 이종걸 원내대표는 정작 반대를 눌렀다.

    본회의 산회 직후 조원진 원내수석은 취재진과 만나 '발언이 센 것 아니냐'는 질문에 "센 내용이 아니다"라며 "민생법안을 통과해야 하는데 (더민주가) 진보복지단체 등 시민단체 눈치만 보니 그랬다"고 말했다.

    그는 야당이 외치는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2월 국회에서 노동4법·테러방지법·북한인권법을 포함해 긴급한 민생법안들과 함께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더민주는 강경파 때문에 분당까지 된 것 아니냐, 강경파에서 국회를 움직이는 건 맞지 않는다"며 "시민단체 눈치 보는 야당, 그걸 뛰어넘는 게 새 대의민주주의를 만드는 길"이라고 밝혔다.

    이날 국회에서 원샷법은 처리됐으나 쟁점 법안 중 하나였던 북한인권법의 처리 시기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더민주가 주장하는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정의화 국회의장은 "오는 17~18일 사이에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4·13 총선을 목전에 둔 양당은 당분간 법안과 관련한 기 싸움을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