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서울서 한미일 6자 회담 수석대표 회의, 16일에는 日도쿄서 차관 협의회
  • ▲ 지난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한미일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사진은 日NHK가 한미일 차관급 협의회에 대해 보도한 내용.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한미일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사진은 日NHK가 한미일 차관급 협의회에 대해 보도한 내용.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한국과 미국, 일본의 대응속도가 빨라지는 분위기다. 오는 13일 서울에서 한미일 6자 회담 수석대표가 회동하는 것을 시작으로 14일에는 中베이징에서 한중 6자 회담 수석대표 회동, 16일에는 日도쿄에서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가 열릴 예정이다.

    외교부는 지난 11일 한미일 6자 회담 수석대표 회동에 대해 밝혔다. 오는 13일 열리는 회동에서 한미일 6자 회담 수석대표는 북한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조치를 논의할 계획이며, 관련 내용은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이 14일 中베이징을 찾아 우다웨이 中외교부 한반도 사무 특별대표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한다.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한미일 수석대표 간의 회의 내용을 러시아 정부에 전달할 계획도 갖고 있다.

    16일에는 日도쿄에서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가 열린다.

    임성남 韓외교부 제1차관, 토니 블링큰 美국무부 부장관, 사이키 아키타카 日외무성 사무차관이 참석하는 협의회에서도 북한 핵실험이 주요 이슈가 될 것이라고 한다.

    외교부는 “최근 북한 핵실험으로 조성된 엄중한 상황에서 열리는 이번 차관급 협의회에서는 6자 회담 수석대표 협의에 이어 보다 고위급에서 협의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해, 13일 한미일 6자 회담 수석대표 회동과 16일 한미일 차관급 협의회가 북한 핵실험 공동대응이라는 공통 주제를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임을 명확히 밝혔다.

    외교부는 차관급 협의회에서 한미, 한일 외교차관 간의 양자 회담도 열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이를 통해 어떠한 내용의 추가 대북제재를 추진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물론 북한을 편들고 있는 중국이 제 역할을 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방안도 협의할 것이라는 분석이 외교부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한미일 6자 회담 수석대표 회동과 한미일 차관급 협의회에서 논의하는 내용에 따라, 대북 제재의 수위와 분야, 수단 등이 구체적으로 정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