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9일부터 1월 4일까지 정부 비판조 기사들 메인배치정부가 마치 위안부 할머니를 홀대하는 양 反정부 여론 조장

  • 포털사이트 다음을 운영하는 카카오가 박근혜 정부의 위안부 협상과 관련, '편향된 편집'으로 제2의 '광우병 거짓난동'을 획책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된다.

    바른언론연대 운영위원회는 5일 <포털 카카오, 위안부 협상 관련 제2의 광우병 거짓난동 편집 중단하라>라는 제하의 성명을 내고, "포털 카카오는 지난해 12월 29일부터 1월 4일까지 정부 비판조의 기사들을 메인에 띄워 박근혜 정부가 마치 위안부 할머니를 홀대하는 양 여론을 조장했다"고 주장했다.

    바른언론연대는 "이를테면 포털 카카오는 <아사이 일 예산 10억엔 출연은 소녀상 이전이 전제>라는 뉴스1 기사를 메인에 배치, 소녀상 이전과 10억엔 지원을 연계시켰는데, 이 기사의 제목은 현재 <한일 양국 "'10억엔 전제 소녀상 철거' 보도 사실 아냐">로 수정돼 있다"면서 "포털 카카오는 잘못된 제목의 기사라도 일단 박근혜 정부를 공격하고 한일 관계를 파탄낼 수만 있다면 메인에 띄워놓고 보는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언론연대는 "12월 31일에는 구 통진당 성향 인물들의 참여로 논란이 된 정대협과 관계된 대학생단체를 다룬 <대학생단체 세밑 '소녀상지키기' 철야농성.."협상 철폐하라">라는 조선일보 기사와, <"아베 정부, 소녀상 철거해야 10억 엔 지원 방침" 日 언론>이라는 뉴시스 기사 등으로 박근혜 정부를 융단폭격 했고, 1월 1일에는 <"소녀상 철거가 10억엔 조건, 한국 정부도 알고 있다"> 같은 미디어오늘 기사를 배치하면서 집요하게 10억엔 지원과 소녀상 철거를 연계하시키는 등 부정적 여론을 확산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였다"고 강조했다.

    반면 바른언론연대는 "12월 31일 가장 큰 이슈가 됐던 SBS <'한일 위안부 합의' 잘했다 53%..잘못했다 40%"> 같은 기사와 수십여개 이상의 인용기사는 메인에 배치하지 않아 박근혜 정부에 조금이라도 우호적인 기사는 철저히 차단시켰다"면서 "1월 2일에도 반기문 UN사무총장이 박근혜 정부의 위안부 협상을 높이 평가한 것이 가장 큰 이슈였으나 포털 카카오는 개중 1월 2일 <반기문, 위안부 합의 지지..'친박 대선후보' 이미지 논란>이라는 JTBC의 정치 기사만 하나 올려놔, UN사무총장의 공식 발언을 '친박 정치인' 수준으로 깎아내린 뉴스편집을 했다"고 주장했다.

    바른언론연대는 지난해 12월 1일 조우석 미디어펜 주필, 김용삼 미래한국 편집장, 변희재 인터넷미디어협회 회장 등 현직 언론인들과, 진용옥 경희대학교 교수, 최창섭 서강대학교 명예교수 등 다수의 언론학자들이 합심해 결성한 단체로 ▲공정보도를 위한 '수용자 만족도 지수(SI)' 도입 ▲포털 개혁 입법 청원 ▲총선 언론 보도 감시 및 공정보도 촉구 ▲신문 및 방송 보도 모니터링 강화 ▲언론인 '사색 주간' 제안 ▲포털뉴스 편집자, 실명 기재 요청 등을 주요 실천 과제로 설정한 바 있다.

    다음은 바른언론연대 운영위원회의 관련 성명 전문

    포털 카카오, 위안부 협상 관련 제2의 광우병 거짓난동 편집 중단하라!

    최근 10년 이상 노골적인 편향 편집으로 지탄을 받아온 포털 카카오가 이번에도 박근혜 정부의 위안부 협상과 관련해서 정부를 총공격하며 제2의 광우병 거짓난동을 획책하고 있다.

    카카오는 12월 29일부터  <[한·일 위안부 협상 타결] 정부 '소녀상 문제' 개입 시사.. 日요구 수용 파장> 국민일보 기사, 12월 30일 <위안부 할머니들 수요집회서 '울분'.."외교부 멱살잡고 싶었다"> 머니투데이 기사, 12월 30일 <'위안부 재단' 설립 전부터 '삐걱'> 아시아경제 기사, <문재인 "위안부 협상, 국회 동의 없었다..무효 선언"> 연합뉴스 기사 등을 메인에 집중 띄우며 불안정한 한일관계의 약한 고리를 치고 들어왔다.

    특히 <아사이 일 예산 10억엔 출연은 소녀상 이전이 전제>라는 뉴스1 기사도 메인에 집중 배치하며 소녀상 이전과 10억엔 지원을 연계시켰다. 그러나 이 기사의 제목은 현재 <한일 양국 "'10억엔 전제 소녀상 철거' 보도 사실 아냐">로 수정되어 있다. 포털 카카오는 잘못된 제목의 기사라도 일단 박근혜 정부를 공격하고 한일 관계를 파탄낼 수만 있다면 메인에 띄워놓고 본 것이다. 또한 <위안부 할머니 설득하는 자리에 차관들 보낸 외교장관> 조선일보 기사를 곁들여, 박근혜 정부가 위안부 할머니를 홀대하는 양 여론을 조장했다.

    12월 31일에는 구 통진당 성향 인물들의 참여로 논란이 된 정대협과 관계된 대학생단체 <대학생단체 세밑 '소녀상지키기' 철야농성.."협상 철폐하라">라는 조선일보 기사, <"아베 정부, 소녀상 철거해야 10억 엔 지원 방침" 日 언론> 뉴시스 기사, <日언론 "소녀상 이전과 10억엔 출연 연계는 아베의 뜻"> 연합뉴스, <"소녀상 해결 노력" 밝힌 정부, 위안부 합의이행 발목잡혔다> 한겨레 기사로 박근혜 정부를 융단폭격 했다. 

    그 다음날인 1월 1일 <"소녀상 철거가 10억엔 조건, 한국 정부도 알고 있다"> 미디어오늘 기사를 배치하면서 집요하게 10억엔 지원과 소녀상 철거를 연계하시키는 등 부정적 여론을 확산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더구나 카카오는 <세월호 유가족, "안 지친다면 거짓말, 아내와 또 울고 왔다"> 또 다른 미디어오늘 기사를 함께 올리며, 세월호 선동에 힘을 보태는 것도 잊지 않았다.

    정작 12월 31일 가장 큰 이슈가 되었던 SBS <'한일 위안부 합의' 잘했다 53%..잘못했다 40%">는 기사는 물론, 수십여개 이상의 인용기사도 메인에 배치하지 않았다. 박근혜 정부에 조금이라도 우호적인 기사는 철저히 차단시켜놓은 것이다.

    1월 2일에는 반기문 UN사무총장이 박근혜 정부의 위안부 협상을 높이 평가한 것이 가장 큰 이슈였으나 카카오는 개중 1월 2일 <반기문, 위안부 합의 지지..'친박 대선후보' 이미지 논란>이라는 JTBC 기사의 정치적 기사를 하나 올려놓았다. UN사무총장의 공식 발언을 친박 정치인 수준으로 깎아내린 뉴스편집을 한 것이다.

    SBS 여론조사 결과와 반기문 총장의 평가 발언으로 여론이 급격히 정부에 우호적으로 돌아서자 1월 3일에는 위안부 기사 자체를 배치하지 않으며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그러더니 1월 4일 <아베 "위안부 불가역적으로 해결" 외교성과로 치장> YTN 기사, <日외무상 또 발언 "소녀상 적절히 이전될 것으로 생각"> 뿐 아니라 국민일보의 <"알고 지킵시다" 위안부 소녀상의 숨은 의미> 등의 기사를 배치하며 여전히 선동을 이어가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위안부 협상 관련 카카오의 뉴스편집 성향을 보면, 10억엔 지원과 소녀상 철거를 연계시키고 일본 측의 국내 여론 달래기 위한 발언만 나오면 메인에 띄우며 한일 양 국민 간의 갈등을 조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명백히 광우병 거짓난동 수준의 친노 편향적, 정치적 편집이다.

    카카오는 광우병 거짓난동 당시, 수작업으로 편집할 법한 메인 지정검색어에 ‘이명박 탄핵’을 걸어놓은 바 있으며, ‘임을 위한 행진곡’ 국가지정곡 논란 때는 상단 배너에 직접 이를 지지하는 배너를 걸곤 국민운동을 유도한 바도 있다.

    이미 지난해 10월 여의도연구소에서 네이버와 함께 카카오의 편향성이 실질적으로 입증되었음에도, 아무런 개선책도 없이 여전히 틈만 나면, 제2의 광우병 거짓난동, 제2의 세월호 거짓난동의 기회를 노리고 있는 것이다.

    포털의 언론권력화는 노무현 정부의 언론죽이기를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노무현 정부는 포털을 신문법의 규제에서 제외시켜, 마음껏 언론권력을 누리면서도 책임을 지지 않도록 배려해주었다. 이에 포털사는 집중적으로 편향된 편집을 하며 이에 보답해왔다. 포털과 친노세력은 정치적으로 한몸인 셈이다.

    바른언론연대는 이런 포털의 부당한 정치개입형 편집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한남동 카카오 본사에서의 규탄 기자회견과 총선 기간 포털의 뉴스편집 모니터링을 준비하고 있다.

    이밖에도 카카오는 정치적 선동 이외에도, 막강한 검색, 메일, SNS 네트워크 권력을 이용, 중소앱시장을 파괴 및 장악하고 있다. 바른언론연대는 카카오의 정치개입을 막아낼 것은 물론이며, 중소인터넷벤처시장을 파괴하는 독점 행위도 적극 조사해서 인터넷은행 등 신규사업 진출 시 이를 반영할 것을 박근혜 정부에 강하게 요청할 계획이다.


    2016년 1월 5일

    바른언론연대 운영위원회
    (http://blog.naver.com/barunmedia4al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