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언론인, 학자 뭉쳐 '바른언론연대' 결성..'언론 계몽 운동' 전개 다짐
  • ▲ 시위대의 폭력시위로 파손된 경찰버스. 시위참가자들이 버스에 밧줄을 묶어 전복을 시도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시위대의 폭력시위로 파손된 경찰버스. 시위참가자들이 버스에 밧줄을 묶어 전복을 시도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폭력시위에 나선 시위대들이 경찰을 끌어내 폭력을 가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폭력시위에 나선 시위대들이 경찰을 끌어내 폭력을 가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11월 14일 오후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경찰 버스에 불을 지르고 의경들에게 쇠파이프와 철제 사다리를 휘두르는 '대규모 폭동 시위'가 일어났다.

    사다리가 공중 부양을 하고 벽돌이 날아드는 통에 수많은 경찰이 부상을 입었지만, 이튿날 스마트폰에 노출된 기사들은 온통 시위대가 물대포를 맞고 쓰러지는 장면 뿐이었다.

    쇠파이프로 버스를 후려치는 모습과, 버스 바퀴 언저리에 소변을 보는 '일탈 행동' 보다는, 시위대를 향해 캡사이신을 뿌리는 경찰에 포커스를 맞춘 기사들이 많았다.

    <물대포 20만리터에, 색소물감·식용유·실리콘 '신무기' 까지…>

    <경찰 과잉진압 논란…물대포 맞은 농민 '위독', 쓰러졌는데도 가격>

    <경찰 물대포 과잉진압, 강신명 경찰청장 즉각 해임해야>

    <"물대포 앞에서 아빠가 하려던 말, 왜 관심 안 갖나요">

    이렇듯 편향된 보도들이 포털 사이트 주요 부문을 장식하면서, 시위 현장을 직접 목격하지 못한 네티즌 다수가 '분노의 화살'을 경찰에게 돌리는, 집단적 '사실왜곡'이 일어나고 말았다.

    상기한 것처럼 뉴스배치 기능을 통해 ▲정치집단으로 변질된 포털이 ▲공포와 불안감을 조성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데 오히려 앞장서고 있는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전·현직 언론인과 언론학자들이 들고 일어났다.

  • ▲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폭력시위에 나선 시위대들이 경찰을 끌어내 폭력을 가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좌편향·왜곡보도 가라! '바른언론연대' 출범


    조우석 미디어펜 주필, 김용삼 미래한국 편집장, 변희재 인터넷미디어협회 회장 등 현직 언론인들과, 진용옥 경희대학교 교수, 최창섭 서강대학교 명예교수 등 다수의 언론학자들은 1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바른언론연대' 출범식을 갖고, "수용자의 바른 알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객관적인 사실 검증(fact-checking)에 중점을 둔 '바른언론'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다짐했다.

    바른언론연대는 "KBS, MBC, EBS, YTN, 서울신문 등 국민이 주인인 언론사들은 법과 제도의 개선을 통해 국민이 주인이 되는 언론으로 거듭나도록 할 것이며, 법적으로 언론도 아니면서 뉴스배치 및 편집 권력을 휘두르는 '포털'에 대해선 감시와, 입법 청원을 통해서 전면적인 개혁을 유도해 내겠다"고 밝혔다.

    바른언론연대는 ▲공정보도를 위한 '수용자 만족도 지수(SI)' 도입 ▲포털 개혁 입법 청원 ▲총선 언론 보도 감시 및 공정보도 촉구 ▲신문 및 방송 보도 모니터링 강화 언론인 '사색 주간' 제안 ▲포털뉴스 편집자, 실명 기재 요청 등을 구체적 실천 계획으로 세우고, 2016년 한 해 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애국·보수 언론계를 대표해 신문·방송·포털 개혁에 앞장설 바른언론연대는 ▲진용옥 경희대학교 교수 ▲장한성 전 한국방송인회 회장 ▲최창섭 서강대학교 명예교수가 공동 대표를 맡고, ▲조우석 미디어펜 주필 ▲황근 선문대학교 교수 ▲황우섭 KBS 공영노조 위원장 ▲김용삼 미래한국 편집장 ▲변희재 인터넷미디어협회 회장 ▲조영환 올인코리아 대표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공동대표 등이 운영위원으로 위촉됐다.

    다음은 이날 바른언론연대 출범식에 참석한 주요 인사(무순).

    ▲류근일 조선일보 전 주필 ▲안병훈 전 조선일보 부사장 ▲인보길 뉴데일리미디어그룹 회장 ▲좌승희 미디어펜 공동대표이사 회장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윤석홍 단국대 명예교수 ▲이영우 국민통합시민운동 상임대표 ▲이희범 대한민국애국시민연합 사무총장 ▲김순희 교육과학교를위한학부모연합 대표 ▲신현철 전 부성고 교장 ▲성호 스님 ▲배진영 월간조선 차장 ▲정현수 국민노총위원장 ▲류희림 YTN PLUS 대표이사 ▲이윤재 MBC 공정방송노동조합 위원장 ▲이석종 미디어내일 대표 ▲이상래 사회공헌네트워크 대표 ▲주옥순 엄마부대봉사단 대표 ▲김지용 주간 미디어워치 대표 ▲전영준 푸른한국닷컴 대표

  • ▲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폭력시위에 나선 시위대들이 경찰을 끌어내 폭력을 가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 인보길 뉴데일리미디어그룹 회장
    ▲ 인보길 뉴데일리미디어그룹 회장
     
  • ▲ 조우석 KBS 이사
    ▲ 조우석 KBS 이사
     
  • ▲ 황우섭 KBS 공영노조 위원장
    ▲ 황우섭 KBS 공영노조 위원장
     
  • ▲ 조영환 올인코리아 대표
    ▲ 조영환 올인코리아 대표
     
  • ▲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공동대표
    ▲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공동대표
     
  • ▲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공동대표



    바른언론연대 창립 취지문

    대한민국 언론의 현실은 심각하다. 공영 혹은 국민 소유의 언론까지도 공정한 보도를 외면하고 특정 정파의 이익에만 치우친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뉴미디어 영역에서는 뉴스배치 기능을 통해 정치집단으로 변질된 포털이 뉴스 전달 기능을 장악하면서 여타의 언론사들은 언론 본연의 기능을 상실했다.

    주류 언론사들과 종합편성채널들 역시 자신들의 정체성을 잊어버리고, 하루하루 클릭수와 시청률에만 집착하고 있다. 세월호-메르스 사태 등 국가적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 공포와 불안감을 조성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데 오히려 앞장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독자들과 시청자들이 언론에 대해 느끼는 피로감과 불만은 점차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토록 심각함에도, 자성과 반성의 목소리는 나오지 않고 있다. 수많은 언론사들이 2008년 광우병 사태 이후부터 특정 정파의 나팔수를 자임하며 거짓왜곡 보도를 하고서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잘못된 보도를 하는 것을 자랑스러워하지는 않는지 의심이 들 정도다.

    우리는 이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이제 언론사 내부로부터의 자성과 성찰을 통해 대한민국 언론이 정상화의 길을 가야 한다는 판단이다.

    우리 바른언론연대는 이런 취지에서 출범하게 됐다. 우선 수용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객관적인 사실 검증(fact-checking)에 중점을 둔 '바른언론' 운동을 전개할 것이다. 이를 위해 수용자들이 언론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는지를 나타내는 객관적 지표를 개발하고 언론계의 적극적인 동참을 촉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첫째는 공영언론의 역할 정상화를 촉구하겠다. KBS, MBC, EBS, YTN, 서울신문 등 국민이 주인인 언론사들은 법과 제도의 개선을 통해 국민이 주인이 되는 언론으로 다시 거듭나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 포털 권력을 견제하는 활동을 진행하겠다. 법적으로 언론도 아니면서 뉴스배치 및 편집 권력을 휘두르는 포털을 감시하고, 입법 청원을 통해서 전면적인 개혁을 유도해 내겠다.

    셋째는 민간 언론사들의 자정 능력 확보다. 민영 언론사, 특히 인터넷 언론사들에 대한 비판과 감시를 통해, 자정 능력을 기르도록 촉구하겠다. 최근 디지털 시대로 돌입하면서 수많은 인터넷 언론사들에 의해서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들이 건전한 언론 환경을 조성하는데 동참하도록 유도하는데 힘을 보탤 예정이다.

    언론은 국민이 국가와 세계를 바라보는 창이다. 그 창이 뒤틀리고 깨져있으면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도발, DMZ 목함지뢰테러 등 명백한 국가안보 사안에 대해서조차 거짓과 선동으로 민주주의 체제의 작동 기능이 마비될 수 있다.

    바른언론연대의 창립을 통해 대한민국 언론의 정상화와 국가 정체성 회복을 위한 밑거름을 보태게 될 것이다.

    2015년 12월 1일
    바른언론연대



  • ▲ 축사하는 류근일 뉴데일리 고문.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축사하는 류근일 뉴데일리 고문.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참과 거짓의 싸움, 애국언론이 선봉에 서야"

    - 류근일 조선일보 전 주필


    저쪽 동네에서 곤죽이 되도록 얻어터지다 우리편에 언론 단체가 생겨나 개인적으로 무척 반갑습니다.

    우리나라 언론엔 위선이 너무나 많습니다. 한반도와 대한민국에 현존하는 이념적 대치선을 흐리게 하고 본질을 호도하는 위선이 있고, 쇠파이프가 '진보'라고 우기는 위선도 있습니다.

    기회주의가 보수우익인가요? 철학적 명제를 들어, '전체주의'냐 아니면 개인의 '존엄성'이냐를 두고 싸우는 문제입니다. 대한민국과 반대한민국의 싸움이요, 참과 거짓의 싸움입니다. 역사교과서의 경우는, '좌파 교과서'라고 칭하기 이전에 '거짓말 교과서'와 싸우는 문제입니다.

    이를 테면 좌파 진영에선 남북 분단의 원인을 이승만 대통령에게 전가하고 있는데 사실은 북조선인민위원회가 먼저 생긴 게 발단이 된 겁니다. 이런 왜곡된 주장들이 바로 진보 사학입니다. 기본적으로는 거짓말을 담고 있습니다. 국가 교과서 정상화 운동은 그래서 거짓말을 바로 잡겠다는 운동입니다.

    정계를 보수와 진보로 나누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전체주의적 좌익'을 진정한 '진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기본적인 대치를 흐리는 무리들이 있습니다. 새누리당을 보수 정당이라고 말을 하는데, 유승민의 경우를 예를 들면 이회창, 박근혜 대통령 덕분에 출세를 한 사람이 "양극화 문제를 지적한 노무현 대통령의 통찰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 애당초 들어오질 말았어야지, 출세하고 딴 소리를 합니다. 이념 선택을 문제 삼는 게 아니라, 거짓말을 하는 걸 문제 삼는 겁니다.

    저쪽 진영 학자 중에선 '자유민주주의'에서 '자유'를 떼고 '민주주의'로 하자는 사람도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자유국가가 아니라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 거죠.

    이쪽 저쪽 존재하는 모든 위선들을 폭로하는 게 바로 진정한 바른 언론입니다.

    최근 국민적인 각성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조계사 신도회가 들고 일어나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에게 나가라는 요구를 했어요. 예전에는 상상도 못할 일이 일어난 겁니다. 이전엔 일부 사람들이 마치 천주교나 불교를 대표하는 것처럼 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내부에서 자정력이 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광화문 폭력 사태도 용납하지 않는 국민적 각성이 나타나고 있어요. 이같은 대각성에 기초해서 여러분의 바른 언론은 반드시 승리할 것입니다.

    앞으로 총선과 대선이 남아 있습니다. 전체주의에 반대하는 올바른 노선이 대한민국이 들어서야 합니다. 여러분께서 애국적 자유주의적 투쟁의 선봉에 서 주시기를 바랍니다.



  • ▲ 축사하는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축사하는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기울어진 운동장이 평평해졌으면"
    -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국감을 치르면서 역사학계가 90% 이상 좌편향됐다고 말했다가 곤욕을 치른 사람입니다. 언론계도 국사학계 만큼은 아니어도 상당히 좌편향 돼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들어 언론이 전부 소설가들로 바뀌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팩트와는 상관 없이 약간의 사실에 무한한 상상력을 보태서 기사화를 하고 있어요. 정말 곤욕을 치렀습니다. 누구 말대로 언론계가 기울어진 운동장이었는데, 이번 바른언론연대가 출범함으로써 기울어진 운동장이 '평평한 운동장'으로 바뀌었으면 합니다.




  • ▲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언론이 나침판이자 진정한 파수꾼 되길"

    -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


    바른언론연대가 출범할 수 있도록 힘써주신 공동 대표분들과 운영위원들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언론이 바로 서야 나라도 바로 서고 국민도 편안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언론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과연 불편부당한 보도를 하고,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 있다고 보십니까? 언론 본연의 의무를 저버리고 편향된 시각을 주입하고 있습니다. 신문의 잘못된 기사 하나가 우리 사회를 패닉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시는 이같은 일들이 재현돼선 안됩니다. 우리 언론이 나침판이자 파수꾼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 ▲ 황근 선문대학교 교수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황근 선문대학교 교수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불공정 선거 보도, 좌시해선 안돼"
    - 황근 선문대학교 교수


    대한민국은 선거의 나라입니다. 선거를 위해 나라가 있는 건지, 나라를 위해 선거가 있는 건지 헷갈릴 정도로 그만큼 선거가 중요합니다.

    모든 사회 영역에 정치가 집중돼 있습니다. 따라서 선거를 얼마나 공정하게 잘 치르느냐에 따라 우리나라의 향방이 결정됩니다. 

    선거 보도가 외형적으로는 개선됐다고는 하지만, 질적으로는 문제가 아주 많이 심각합니다. 많은 언론이 정치라는 '지형'에 휩쓸려 가고 있습니다. 오는 4월 총선에서도 언론이 과연 올바로 보도를 하느냐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공정성 문제입니다. 양적인 공정성보다는 그 안에서 내용적으로 공정하지 못한 것들이 보도됐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또 하나는 잘 고쳐지지 않는 것이기도 한데요.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기사들, 그리고 여러가지 비방과 흑색선전을 언론사가 잘 가려서 보도하는지 면밀히 살펴볼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선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를 지지하지 못하도록 법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언론사가 특정 후보를 공식적으로 지지하는 게 허용 돼 있지만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죠. 하지만 보이지 않게 특정 후보나 정당을 지지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엄격히 말하면 불법입니다. 우리나라가 오랫동안 정치 지형화가 이뤄지면서 사실상 묵인돼 온 거죠. 따라서 필요하면 법을 개정하고, 그러한 근거들을 제시해서 바람직한 방법으로 이 문제를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여론조사는 선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객관적이고 공정하지 않으면 특정 후고에 유불리한 선거 운동 도구로 쓰일 수 있습니다. 이런 조사들이 너무 난립해서 생기는 부작용은, 선거의 본질보다 단순한 흥밋거리로 선거 보도를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겁니다.

    이런 행태에 경종을 울리고 여론조사가 악용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이같은 경우들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질적인 면과 양적인 면을 충분히 검토·분석해서 나중에 선거가 끝나면 보고서를 만들어 공개할 계획입니다. 이를 각계에 배포하고, 정부 기관에는 이러한 내용이 있으니 개선, 혹은 제제할 필요가 있다는 청원을 할 계획도 있습니다.



  • ▲ 김용삼 미래한국 편집장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김용삼 미래한국 편집장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언론기사 '팩트 파인딩' 강화해야"
    - 김용삼 미래한국 편집장


    최근 들어 언론에 대한 희망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느낌입니다. 이유는 언론의 기본적인 기능, 즉 팩트 파인딩(fact-finding)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바른언론연대에서는 수용자의 알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언론기사 사실 검증을 위한 운동을 펼칠 예정입니다. 오는 2016년 다음과 같은 3가지 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첫번째, 공정보도를 위한 수용자 만족도 평가지표(SI)를 도입하겠습니다.

    언론에 대한 독자들의 불만이 팽배해진 이때, 언론 보도가 다양한 시각으로 정보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혀주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수용자 입장에서 만족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지표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차후 이것을 정기적으로 발표할 방침입니다. 계량화 된, 객관적인 지표를 공개하면 언론 정상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두번째, 언론을 바라보는 수용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언론계 내부로부터의 자성도 중요하지만, 수용자들인 독자와 시청자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언론을 보는 수용자 역할을 강화하는 트레이닝을 추진하고 이와 관련된 전문가 양성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세번째, 언론인 '사색 주간'을 제안합니다.

    언론이 제 자리에 서 있는지, 사색하고 성찰하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일주일 정도 ▲미디어가 가야할 길을 모색해보고, ▲해야할 일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검토하고, ▲또 게이트 키핑을 잘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고민해보는 '사색 주간'을 정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언론인들의 자성과 반성을 도모하겠습니다.



  • ▲ 변희재 인터넷미디어협회 회장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변희재 인터넷미디어협회 회장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포털, 검색·편집 조작 막아야"
    - 변희재 인터넷미디어협회 회장


    총선을 앞두고 언론들의 불법적인 선거 개입을 막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러나 포털 같은 경우는 잡아내기가 매우 힘이 듭니다. 여의도연구소에서 "포털의 뉴스 편집 성향이 '좌'와 '야당' 편향으로 기울었다"는 보고서를 낸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반대론자'들이 있기 때문에 포털 문제를 해결하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포털은 명백히 '좌'와 '야당' 편향이라는 것을 저는 확신합니다. 저는 장담합니다. 포털은 모든 편집 권력과 실시간 검색 기능을 이용, 야당 승리를 위해 불법적으로 정치에 개입할 것입니다.

    그동안 보수 진영 인터넷신문사에서는 최소한의 법치주의를 관철시키려고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좌익 세력은 인터넷을 무법천지로 만드는데 노력해왔습니다. 만약 인터넷 사업체들에게 양진영 중 하나를 택하라고 한다면, 법에 저촉되지 않고 마음껏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열어 주는 야당 편을 들게 돼 있습니다.

    문재인 관련 기사가 많이 올라가고, 김무성 관련 기사가 적게 올라가는 그런 차원의 개입이 아닙니다.

    훨씬 고도의 정치 9단식으로 접근합니다. 세월호 사태나 메르스 파동처럼 국가적 재난이 발생했을때 신문사들의 보도 경향을 보면, 자신의 데스크 영향을 받기보다는 네이버나 카카오 메인에 올라가느냐 마느냐에 더 집중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포털 메인에 올라가면 축하파티를 벌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털 입장에선 이같은 정부 비판 기사들을 볼드체로 꾸며 대서특필을 합니다. 메인에 띄워 놓는 거죠. 여당 편, 야당 편이 아니라 그냥 자기들이 잘 팔리는 기사들을 선택하는 겁니다. 만일 그것을 선거 전략으로 삼겠다고 나서면, 단순 모니터링만으로는 잡기가 매우 힘들어 집니다.

    방법은 있습니다. 대부분 기사는 실명 기사로 쓰게 돼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뉴스팀처럼 익명으로 기사가 올라가도, 발행인과 편집자가 실명 공개돼 있으므로, 책임자를 바로 찾아낼 수가 있어요. 그러나 포털뉴스는 이상한 게, 누가 어떤 기준으로 기사를 배치했는지 알 수가 없게끔 돼 있어요.

    신문법상으로는 편집자를 공개하도록 돼 있습니다만, 공개를 안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명도 없고, 전화번호도 없습니다. 확인도 안되고, 항의도 못합니다. 그래서 신문법을 개정하든지, 강화를 하든지해서 포털뉴스 섹션 팀장의 '실명'이 같이 걸리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이 기사는 카카오의 김철수씨가 선택한 기사입니다" 이런 식으로 표기하는 거죠. 이렇게 하면 포털이 어떤 의도를 갖고 배치했는지 판단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편집에 대한 책임을 담당자에게 물을 수도 있습니다.

    포털이 뉴스 편집으로 아젠다 세팅을 한다면 누가 편집을 했는지 반드시 실명을 공개해야 합니다. 사실 신문법 시행령을 강화하면 당장 내일이라도 시행이 가능한 일이긴 합니다.

    미용실을 내든, 식당을 개업하든 관련 법에 의거, 신고·등록을 하게끔 돼 있습니다. 사업체바다 준수해야 하는 법이 다 다릅니다.

    그러나 '일베 게시판' 하나만 운영하는 사업체와, 검색·경기중계 등 수십여가지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네이버의 경우, 등록하는 관련 법규가 같습니다. 일베 운영자든, 네이버 운영자든, 같은 법규에 신고하고 같은 규제를 받는 거죠. 한 마디로 포털은 규제가 거의 없는 겁니다.

    검색 사업은 인터넷상 어디든 갈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철도 항만을 놓는 사업과 같다고 할 수 있죠. 한 사업자가 철도 분야를 완전히 장악해 자신의 철도에 먼저 화물을 실어나르는 게 바로 국내 포털의 실체라 할 수 있습니다.

    김용삼 미래한국 편집장과 예전에 이와 관련된 제정 입법을 만들어 놓은 게 있습니다. 저는 검색사업자가 포털 검색도 편집을 한다고 보는데요. 수년 전 오세훈만 검색하면 나쁜 기사만 주르륵 뜨고, 강금실을 치면 좋은 것들만 뜨는 현상이 궁금해 의원실에 문의를 한 적도 있습니다. 당시 포털은 검색 편집을 손으로 직접 하고 있었습니다.

    저희 바른언론연대가 자의적인 '편집 조작', '검색 조작' 막겠습니다. 그러한 법안을 만들겠습니다.

    포털뉴스 편집, 검색의 투명성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