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 압박받는 文 "테러 당하는 국민, 물리적-정신적 테러 당장 중단해야" 주장
  •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이종현 기자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이종현 기자

     
    국가원수(國家元首)이자 행정부 수반(首班)에 대한 제1야당 대표의 정치공세가 금도를 넘어서고 있다.

    11·14 광화문 폭동과 관련, 불법시위자를 옹호하며 경찰을 비난하던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급기야 박근혜 대통령을 대국민 테러분자로 매도하기에 이르렀다.

    문재인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박근혜 정권은 먹고살기 힘들다고 절규하는 국민을 IS와 같은 테러세력, 불온 세력으로 연일 매도하고 있지만, 지금 테러를 당하고 있는 건 국민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에 대한 물리적, 정신적 테러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표는 "대선공약은 안 지키고 야당 탓-국민 탓만 하는 대통령과 경제는 못 살리고 자기 인턴사원만 살린 경제부총리, 독재를 찬양하며 김영삼 전 대통령의 정치적 아들을 자임하는 여당 대표까지 국민은 역대 최고 위선정권을 보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최경환 부총리-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등을 싸잡아 맹비난했다.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임시지도부' 꼼수 전략에도 불구, 거세지는 사퇴론을 잠재우기 위한 방편으로 정부여당을 향한 정치공세 수위를 한층 강화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표는 또 "김영삼 전 대통령이 통합과 화합을 당부하고 가신 빈자리에 정치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더미라며 김 전 대통령이 평생 바친 민주주의의 성이 무너지지 않도록 당이 앞장서서 민주주의와 국민을 지키겠다고 주장했다.

    문 대표가 김 전 대통령이 남긴 민주주의 업적과 통합의 숙제를 제 멋대로 해석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 ▲ 지난 14일 광화문 폭동 현장 사진.ⓒ정상윤 기자
    ▲ 지난 14일 광화문 폭동 현장 사진.ⓒ정상윤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14일 서울 도심에서 일어난 민중총궐기 폭동 시위 이후, 불법시위대에 대한 비판은 커녕 박근혜 대통령과 경찰을 비난하는 발언만 연일 쏟아내고 있다. 

문 대표는 지난 17일 농민단체 간담회에서 "정부는 차벽으로 막고, 그것도 모자라서 살인적인 물대포, 폭력적 진압을 자행했다"며 "그렇게 한 박근혜 정부에 규탄하면서 엄정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 그리고 재발방지와 함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한다"고 했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는 이번 광화문 시위와 관련, 폭도들의 불법시위를 대놓고 두둔하고 정당한 공권력의 집행을 비난하면서, 폭력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예산을 대폭 깎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찰청 예산 가운데 시위 진압-작전 능력 향상을 위한 경찰기동력 강화사업 예산 113억 원의 경우, 기동대 버스가 본래 목적과 달리 진압 장비인 차벽으로 오용되고 있다"며 시위 진압 관련 예산을 대폭 삭감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정원 손발 자르기'에 이어 '경찰 손발묶기'에 앞장서며 불법시위를 조장하는 새정치민주연합이, 과연 어느 나라 정당인지 알 수가 없다는 비난이 제기되는 이유다.

더욱 가관인 것은, 국회 안전행정위 소속 진선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집회와 시위 현장에서 경찰이 이른바 물대표와 차벽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했다는 점이다.

진 의원은 지난 21일 "살수차와 차벽 등이 집회 질서의 관리라는 목적에 비해 과도하게 국민의 집회시위 자유와 일반적 이동권 등을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집회 시위현장에서 경찰이 이른바 '물대포'와 '차벽'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는 내용 등을 담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 개정안'과 '경찰관 직무직행법 개정안'을 각각 발의했다. 광화문 폭동의 '종범(從犯)'으로 나라를 망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문 대표가 정부여당을 향한 맹비난 발언을 이어가자 새누리당은 "대통령을 테러분자로 몰아가는 문재인 대표는 제정신인가"라고 일갈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에 대한 테러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이 도대체 웬 말인가"라며 "복면을 쓴 채 경찰버스를 부수고 경찰을 폭행한 시위대의 불법폭력성을 언급한 대통령을 대국민 테러분자로 몰아가다니 문 대표님은 정말 온전한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김 수석대변인은 "자유에는 책임이 따라야 한다. 나의 자유는 타인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해서는 결코 안 된다"며 "복면을 쓰고 무자비한 폭력을 휘두르는 시위대를 도대체 어떤 이유에서 문재인 대표께서는 끝까지 두둔하고 계시는가"라고 따져물었다.

새누리당은 나아가 "문 대표의 눈에는 시위대의 폭력으로 인해 다치고 멍든 우리 경찰들은 보이지 않는 것인가. 문재인 대표께서는 성숙한 민주주의, 자유와 책임이 동시에 존중되는 민주주의를 지키는 야당의 대표가 되기를 다시 한 번 촉구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영삼 전 대통령의 서거로 잠시 휴전 상태에 들어갔던 야당의 내홍은 전날 YS영결식 거행을 끝으로 곧바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박지원, 주승용 의원 등 새정치민주연합 호남 의원 18명은 이날 성명을 통해 '문·안·박 연대'에 대한 문 대표의 사과를 촉구했다. 

사면초가(四面楚歌)에 내몰리는 문 대표가 '시선 돌리기'용 꼼수로 정부여당을 향한 막말 비난 공세를 더욱 높여갈 것이란 분석이 제기되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