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사 대상자 혐의 아직까지 단정할 수 없어" 신중한 입장
  • ▲ 지난 24일 오후 5시 40분경 검찰이 부산시청 정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사진 출처 국제신문
    ▲ 지난 24일 오후 5시 40분경 검찰이 부산시청 정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사진 출처 국제신문


    서병수 호(號)가 출범한 지 1년 반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서 시장의 최 측근을 포함한 부산시 공무원들이 각종 비리와 연루되며 공직자 청렴도에 적색 경보가 울리고 있다.

    부산시 출자기업인 아시아드컨트리클럽(아시아드CC) 특혜의혹과 관급공사 비리를 수사 중인 부산지검 동부지청 형사3부(정대정 부장검사)가 지난 24일 오후 5시 40분경 부산시청 정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아시아드CC 골프장 관리용역 특혜 혐의로 구속 기소된 N사 대표 김 모(51)씨가 부산시 정무특보에게 뇌물을 건낸 혐의가 포착돼 이뤄진 것이다. 

    검찰은 정무특보의 휴대전화와 개인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으며, 조만간 정무특보를 소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시아드CC에서 코스관리를 맡은 
    N사는 부산시가 발주한 산성터널 공사, 해운대수목원, 부산항 신항 도로공사, 하수관공사 등에 하청업체로 참여했다.

    이번 검찰 수사는 지난 6월 아시아드CC가 
    N사에 코스관리 공사를 맡기면서 157억 원어치의 일감을 몰아줬다는 특혜 의혹이 제기되면서 시작됐다. 

    또한 지난 13일에는 시민공원 조경공사와 관련해 뇌물을 받은 혐의로 부산시 4급 간부 최 모(44)씨가 구속되기도 하는 등 현재까지 이번 수사로 아시아드CC 전직 대표와 지역 금융권 인사, 공무원 2명 등 7명이 구속됐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 대상자의 혐의를 아직까지 단정할 수 없다"면서 "곧 압수수색한 자료 분석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이 서 시장 측근인 정무특보를 겨냥해 수사를 확대한다는 점에서 지난 지방선거 관련한 수사로 확대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뇌물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정무특보는
     지난해 6.4 지방선거 당시 서병수 부산시장 후보 캠프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아 선거를 지휘했다.  

    이와 관련해 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당은 25일 서병수 부산시장의 직접적인 해명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