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위치한 조선대 특강서 영남 출신 대선후보 싹쓸이 연대 제안사실상 비노계에 호남 민심 설 자리 없다는 선언으로 받아들여져
  • ▲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왼쪽)가 지난 18일 조선대에서 연대를 제안한 안철수 전 대표(가운데)와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 ⓒ뉴데일리
    ▲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왼쪽)가 지난 18일 조선대에서 연대를 제안한 안철수 전 대표(가운데)와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 ⓒ뉴데일리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제안한 이른바 '문·안·박 연대'가 야권에서는 여전히 뜨거운 관심사다. 문 대표의 '기득권 내려놓기' 복안이지만 되려 사면초가에 놓인 문 대표의 자충수라는 빈축을 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일각에서 문 대표의 '문·안·박 연대'가 의도적으로 호남의 분열을 획책하기 위한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돼 주목된다.

    지난 18일 조선대 강의에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른바 문-안-박 연대를 제안했다. 문 대표가 새정치연합 안철수 전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과 공동지도부를 구성하겠다는 제안이었다.

    새정치연합 안철수 전 대표는 처음에는 문 대표의 제안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제안에 대한 입장발표는 YS영결식 이후로 미루기로 하면서 '장고'하는 분위기다.

    제안을 받은 당사자는 '장고'하고 있다지만 정작 강력하게 반발하는 쪽은 호남 민심을 대변하고 있는 비노계다. 호남 소외론에 다시 불이 붙은 것이다.

    당장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탈당설을 제기하는 등 강력한 반발을 불러왔다. 비노계에게 문 대표의 이번 제안은 "정치권에서 호남 민심이 설 자리는 이제 없다"는 선언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도 그럴것이 이번 제안에서 호남은 또다시 철저히 제외됐다. 당초 비노계는 호남의 한복판이라고 할 수 있는 광주의 조선대에서 특강이었기에 호남을 끌어안기 위한 제안이 나올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문 대표는 영남 출신이자 잠재적 대선주자 3인방만을 거론한 연대설을 들고 나왔다. 호남을 지역기반으로 하는 정당이 호남민심을 또다시 저버리자 비노계에서는 볼멘소리가 터져나왔다.

    새정치연합 주승용 최고위원은 "박원순 시장은 현직 단체장이라 형식적인 참여만 가능해 현실성이 없다"며 "안철수 전 대표도 그동안 계속 각을 세워왔는데 참여하려고 하겠느냐"고 비판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같은 반응을 예상하지 못했던 것일까. 연대설 제기가 또 다른 반발을 불러올줄은 예상하지 못했다는 시각이 정치권에서 우세하지만, 일각에서는 알고서도 분열을 획책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분석의 핵심은 야권이 총선을 크게 지는 것이 대선에서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려있다.

    이런 계산은 야권의 단순한 바램이 아니다. 오히려 여권이 부담스러워 하는 내용이다.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내년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높은 의석수를 기록하면 당장 좋을 것 같지만, 대선에선 야권이 더 유리해진다"고 내다봤다.

    이런 여권 내 초조함은 현재까지 총선 구도가 여권이 유리한 구도로 분석되면서 설득력을 얻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73석 정도를 예상한다는 문건이 나돌정도로 부정적 전망이 우세하지만 새누리당은 과반의석을 기정사실화 하는 것에서 나아가 전체 국회 의석 중 60% 이상도 차지할 수 있다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총선 목표로 180석을 제시하면서 "국정 현안을 힘있게 풀어가기 위해서 180석 이상을 해야겠다"고 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지난 17일 "내년 총선은 180석이 목표다.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본다"고 호언장담했다.

    그러나 자신감으로 목표설정과 실제는 분명한 괴리가 있다. 정말로 새누리당이 180석을 새누리당이 얻게 될 경우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우선 새누리당이 180석 이상을 얻으려 하는 이유는 국정 현안을 번번히 발목잡아온 국회선진화법을 단독으로 개정하기 위함이다. 이는 자칫 새누리당이 국회 전체를 쥐락펴락하는 모양새로 비쳐지기 쉽다.

    더군다나 180석은 개헌저지선인 200석에 매우 근접한 수치다. 개헌론이 불거지기 좋은 토양이 마련되는 셈이다. 국회선진화법 개정도 모자라 개헌론까지 만지작거리게 된다면 국민들의 반감을 얻기 좋다.

    따라서 문 대표로서는 총선에서 큰 격차로 패배하는 것이 본인의 대권가도에 결코 나쁘지 않다고 해석할 수 있다.

    물론 문 대표가 총선을 크게 지고도 당권을 장악할 수 있느냐, 대선에 갈 수는 있는 것이냐는 반문은 당연히 뒤따른다. 문 대표에 총선서 크게 패배한다면 책임론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들고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러나 이런 반론은 반대로 말하면 당권을 뒤흔들만한 '경쟁자'가 없을 때는 문 대표가 총선에서 지더라도 대선에 나가는 것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는 뜻도 된다. 총선 전에 비노계가 탈당해 당 내 반대 목소리가 사라진다면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특히 비노계가 새정치연합을 탈당한다고 하더라도 굵직한 대선주자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문재인 대표로서는 총선과 대선에서 자신에게 별다른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라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문재인 대표가 비노계를 총선 전에 털어내고 가겠다는 의도 아래 잠재적 대권후보인 문재인-안철수-박원순 후보를 끌어안는 복안을 제시했다는 분석이 제기되는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당직자 100여 명이 단체로 탈당하면서 문 대표에 돌아선 호남 민심을 가장 먼저 보여주기도 했던 '국민희망시대'의 임종천 대변인 역시 문 대표의 혁신안 강행에 대해 "문재인 대표가 친노 패권주의라는 비판에 아랑곳 하지 않는 것은 사실상 비노에 당에서 빨리 나가라는 통보인 셈"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문재인 대표가 4.29 재보궐 선거 패배 이후 지난 6개월 간 호남 민심을 끌어안을 획기적 제안이 등장하지 않음에 따라 시간이 갈수록 문 대표가 호남의 목소리를 의도적으로 외면한다는 비판은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