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시장 '원전하나줄이기' 주장..원희룡-안희정 등 한자리에
  • ▲ 24일 '지역에너지 전환' 공동선언에 나선 안희정 충남지사(왼쪽부터),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정상윤 기자
    ▲ 24일 '지역에너지 전환' 공동선언에 나선 안희정 충남지사(왼쪽부터),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정상윤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도지사 등 야권인사들과 손을 맞잡았다. 2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지역에너지 전환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하는 자리에서다.

    이 자리에는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함께 했다. 최근 에너지정책을 내세운 박 시장 등 4개 광역단체장들은 이날 모임에서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지역에너지 전환 공동선언문'에는 제21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를 앞둔 중요한 시기에 친환경 에너지정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4개 시·도가 협력해 지역상생 시대를 열어가고자 하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이들은 에너지 수요관리와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통해 지역의 에너지 자립도를 높임으로써 원자력발전소와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대체하는 효과를 거두기 위해 노력하고, 분산형 에너지 확대와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와 적극 협력해 이를 논의하는 협의기구 구성을 추진하겠다고 합의했다.

    이날 4개 광역지자체장들의 공동선언을 두고 "지역별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시종일관 중앙정부의 정책과 대립각을 세우는 지자체장들이 에너지 정책을 매개로 한 자리에 모였다"는 비판이 나온다.

    특히 여당 일각에서는 "지역 특성상 '글로벌 에코플랫폼 제주'를 추진하는 원희룡 지사는 제외하더라도, '경기도에너지 비전2030' 정책을 내세우는 남 지사의 행보가 결국 이런 것이었냐"는 비난마저 감지된다.

    앞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2012년부터 '원전하나줄이기 사업'을 주도하고 있고, 안희정 충남지사는 '2020 지역에너지 종합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에너지특위 위원장을 지낸 정수성 의원은 이날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박 시장이 주장하는 원전하나줄이기 사업에는 현재 우리 국민의 전기요금의 문제나 지구온난화 문제에 대한 대책이 없다"며 "원전은 우리 전기 생산량의 30%를 감당하는데, 원전이 없어지면 지금보다 전기요금보다 세 배 정도 올라가야 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어 "원자력 안전 문제는 철저하게 지켜져야 하고 또 그렇게 하고 있다"며 "박 시장은 원전만 없애자고 주장하지 말고 다각적인 차원에서 검토하고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 이들의 주장은 중앙정부의 에너지 정책과 상반된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남 지사가 중앙정부의 정책을 사사건건 발목잡는 야권 인사들과 손을 맞잡은 이유가 무엇이냐는 비난이 나오는 대목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지자체장들의 모임이 중앙집중식으로 된 국가 에너지 권력을 지방으로 이양시키기 위한 속내가 담긴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경기도 지역의 한 의원은 "통합 운운하며 연정 정치를 주장하더니 정부의 에너지 정책과 상반되는 야당과 같은 목소리를 내는 것은 좀 생각해 볼 문제"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한 중진 의원은,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지지율을 합치면 새누리당을 두 배 이상 압도한다'는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 발언을 언급하면서, "나름대로 대권주자로 오르락 내리는 분들이 연대라도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최근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반대의사를 피력했던 남 지사는 경기지사에 당선된 이후 경기도정에 야당인사를 기용하는 연정을 추진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화성갑)은 지난달 경기도 국감에서 "경기도에서도 부지사를 3명에서 5명으로 늘린다고 하는데 국민정서에 맞겠느냐", "야당 출신 사회통합부지사 데려다놓고 어떤 장점이 있냐"고 물으며 남 지사를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