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방문 정 의장 "퇴임 후 보건의료지원 포함 대북 인도적지원 사업 하고 싶다" 주장
  • ▲ 정의화 국회의장.ⓒ뉴데일리
    ▲ 정의화 국회의장.ⓒ뉴데일리

       
    내년 총선 출마를 시사했던 정의화 국회의장이 이번엔 "퇴임 후 대북(對北) 인도적 지원사업을 하고 싶다"고 주장했다.

    독일을 방문 중인 정 의장은 23일(현지시간) 뮌헨에서 한스자이델 재단 우어줄라 맨레(Ursula Männle) 이사장을 만나 재단의 인도적 대북지원사업 현황을 논의하면서, "국회의장 퇴임 후 보건의료지원을 포함한 대북 인도적지원 사업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민주주의, 평화, 발전을 위한 기여'를 기치로 시민교육 등을 운영하는 한스자이델 재단은 1987년 한국 사무소 설립 이후 북한 인도적 지원사업도 벌이고 있다.

    정 의장은 "한스자이델재단에서는 한국 사무소를 통해 한반도 화해 프로세스 지원과 더불어 북한에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는 등 대북지원에 앞장서 감사드린다"고 했다. 

    그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한 멘레 이사장의 애도에 "김 전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대한민국 민주주의에 앞장선 큰 정치인"이라며 "시대의 영웅이 사라진 것에 대해 대단히 슬프다"고 말하기도 했다.

    평소 대북 의료지원 등 인도적 지원에 관심을 가져온 정 의장이지만, 정치권은 "왜 지금 시점에 퇴임 후 발언을 하는지, 그 속내를 모르겠다"는 반응이다.

    여당의 한 중진 의원은 "굳이 퇴임 후 얘기를 벌써 꺼낼 필요가 있었는지는 의문"라고 했고, 또 다른 의원은 "한때 부산 출마를 검토한다고 하지 않았느냐. 퇴임 후 포부를 밝히기 보다는 내년 총선 출마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정 의장은 지난 9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내년에도 부산 중·동구에서 출마하시는 걸로 알면 되겠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 그렇게 생각하라"며 내년 4월 총선 출마를 시사했다.  

    이와 관련해 여당 내부에서는 "국회의장이 국민의 동의를 얻을 수 없는 무책임한 발언을 했다"는 비판이 제기됐었다.


    당시 새누리당 한기호 의원은 기자와 통화에서 "입법부의 수장인 국회의장은 물론 행정의 최고인 총리나 사법부의 수반인 대법원장 등은 그것으로서 명예의 최선을 다 한 것으로 봐야 한다. 최정상까지 갔던 세 분은 대통령을 나가지 않는 한 국회의원에 또 나가겠다고 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한 의원은 이어 "역대 의장님들이 왜 더 이상 출마하지 않았겠느냐. 보편적인 기준이 그렇기 때문이 아니겠는가. 의장이 이 보편적 기준을 뛰어넘겠다고 무리한 주장을 한다면 국민이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지난 7월 제헌절 경축사에서 북한 최고인민회의를 상대로 "남북 국회의장 회담을 열자"고 공식 제안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여당의 한 중진 의원은 "북한의 최고인민회의를 만나겠다고 하겠다고 했는데, 그게 과연 합당한 주장인지 의문이 간다"며 "북한의 최고인민회의가 우리 국회와 같은 급수로 봐야 하는지 동의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의원도 "우리 국회의 격을 떨어뜨리는 발언이 될 수 있다"며 "국회의장으로서 그런 무리한 주장은 하지 않는 게 좋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