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제정과 경비정 등이 방제작업을 벌이는 모습. ⓒ 뉴시스
    ▲ 방제정과 경비정 등이 방제작업을 벌이는 모습. ⓒ 뉴시스

     

    국민안전처가 재난현장에서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지난 20일 거창군을 시작으로, 23일 제주시, 26일 신안군 등 일선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한 '재난유형별 현장훈련'에 돌입했다.

    23일 안전처는 “재난대응 초기 소방ㆍ해경의 긴급 구조과정에서 일선 시ㆍ군ㆍ구와 유관기관의 유기적 협력체계로 신속히 인력ㆍ장비를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제주와 거창지역 등에서 빈발하는 태풍과 집중호우, 신안군에서 발생한 바 있는 유류유출 사고 등의 피해를 가정해 총 27개 유관기관 621명이 참여하는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훈련 주요 내용으로는 ▲도상훈련ㆍ현장 시범훈련 구분 실시 ▲일선 시ㆍ군ㆍ구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출동태세 점검 ▲긴급구조 단계에서 지자체, 유관기관 지원ㆍ협조체계 점검 ▲수습ㆍ복구 단계에서 재난대응 협업 기능별 임무ㆍ역할 검증 ▲유류유출 대비 해양오염 방제작업 훈련 등이 있다.

    앞서 안전처는 재난현장 지휘ㆍ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소방ㆍ해경, 군ㆍ경 등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전담팀(TF)를 구성해 운영했고, 지난 5월과 8월에는 각각 안전한국훈련, 시범훈련을 실시한 바 있다.

    이번 훈련과 관련, 안전처는 “재난현장의 지휘 및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일선 시군구에서도 재난발생 초기 인명구조 단계부터 긴급구조 기관을 적극 지원토록 지원체계를 명확히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