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등 북한인권과 관련된 12개 단체는 15일 남북관계와 6.15선언에 대해 공동성명을 내고 "남북관계 경색 책임은 북한 당국에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한반도 평화 증진과 남북관계 상호 발전을 위해 채택된 6.15공동선언이 올해 9주년을 맞이했지만 작금의 상황은 공동선언을 무색하게 한다"며 "보란듯이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통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북한의 행동은 자신들이 그토록 주장하는 6.15정신과도 위배되며 6.15공동선언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약속 파괴 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북한은 남북 간에 맺어진 합의를 존중한다는 뜻을 지속적으로 밝힌 이명박 정부에 '역도', '대결 미치광이', '패당' 등 몰상식한 용어로 비방을 일삼고 연일 반정부 투쟁을 공공연히 선동하고 있다"며 "남북관계 경색 책임이 모두 남한에 있다고 주장하는 북한은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질타했다.

    민주당에 대해서도 이들은 "현 남북관계 경색의 모든 책임이 정부에 있는 것처럼 국민을 호도하고 반정부 투쟁을 선동하는 것은 매우 무책임하고 부적절한 언사"라고 지적한 뒤 "자국민을 잡아 가두는 데 말 한마디 하지 않는 사람들이 6.15정신 운운하고 남북관계 발전을 논할 자격이 있느냐"고 꼬집었다.

    이들은 북한을 향해 "핵개발과 모든 군사적 위협을 중단하고 조건없는 대화와 협상에 응해라. 또 6.15정신에 위배되는 대남비방과 반정부투쟁 선동을 중단하고 장기간 억류 중인 개성공단 직원과 미국 여기자들을 즉각 석방해라"고 촉구했다.

    공동성명에 참가한 단체는 납북자가족모임, 납북자가족협의회, 바른사회시민회의,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북한민주화운동본부, 북한민주화위원회, 북한인권청년학생연대, 북한인권탈북청년연합, 시대정신,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자유교육연합, 피랍탈북인권연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