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급 2명, 9급 3명…통일부 “유관부처와 협조, 탈북자 채용 늘일 것”
  • ▲ 탈북자들에게도 취업난은 예외가 아니다. 사진은 2014년 4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탈북자 취업박람회의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탈북자들에게도 취업난은 예외가 아니다. 사진은 2014년 4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탈북자 취업박람회의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자유와 인권을 찾아 한국으로 온 탈북자들이 통일부 공무원으로 일하게 됐다.

    통일부는 지난 3일 탈북자를 대상으로 일반직 공무원 공개채용 시험을 진행, 행정직 7급 2명, 행정직 9급 2명, 운전직 9급 1명 등 5명의 탈북자를 선발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지난 9월 30일 탈북자들을 대상으로 모집공고를 내고 공개 채용을 실시했다. 5명을 채용하는데 지원한 탈북자는 모두 104명, 경쟁률은 21:1 수준이었다.

    직급별로 보면, 7급 행정직 경쟁률은 13:1, 9급 행정직 경쟁률은 31:1, 9급 운전직 경쟁률은 15:1이었다고 한다.

    통일부는 탈북자 채용 소식을 전하면서 “이번에 채용된 탈북자들이 공직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앞으로 유관부처와 협력해 더 많은 탈북자들이 공직에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한국에 온 탈북자들 가운데 국가정보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재직하는 사례와 일부 지방직 공무원을 제외하고는 공무원이 되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다고 한다.

    이번에 통일부 공무원이 된 탈북자들은 신원조회 등을 거쳐 11월 중순 최종 임용된다. 임용 후에는 직무교육 등을 받고 통일부 및 산하 기관에서 근무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 국내에는 3만여 명의 탈북자들이 생활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대부분은 우리 사회의 취업난에다 탈북자로 위장한 조선족 중국인들로 인해 정규직 일자리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