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 방한 자격 ‘국빈’ ‘공식’ ‘실무’ ‘사적’ 가운데 가장 낮은 급
  • 과거 인도네시아에서 만났을 때 냉담한 모습을 보이는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日총리. ⓒ뉴데일리 DB
    ▲ 과거 인도네시아에서 만났을 때 냉담한 모습을 보이는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日총리. ⓒ뉴데일리 DB


    오는 11월 1일 열리는 한일중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리는 한일 정상회담이 일본 내에서 또 다른 반발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보인다.

    지난 28일 국내 언론들은 청와대 관계자를 인용, “한일 정상회담에서 공식 환영식이나 오찬, 만찬 등의 행사는 없으며, 30분가량의 정상회담만 이뤄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아베 신조 日총리의 방한 자격 때문이라고 한다.

    외빈이 방한할 때는 ‘국빈’, ‘공식’, ‘실무’, ‘사적방문’으로 격이 정해지는데, 리커창 中국무원 총리의 경우 ‘공식방문’인데 반해 아베 日총리의 이번 방한은 두 단계 낮은 ‘사적방문’이라는 것이다.

    ‘공식방문’은 대통령의 공식 초청이 필요하며, 공항에서의 ‘공식 환영식’, ‘공식연회’가 반드시 포함된다. 반면 ‘사적방문’은 ‘공식 환영식’이 없고 ‘공식연회’ 또한 선택사항이다.

    때문에 환영만찬이나 환영오찬과 같은 별도의 공식행사는 없을 예정이라고 한다.

    이에 대해 청와대와 정부 측에서는 “중국은 ‘공식방문’을 요청했지만, 일본 측은 별다른 요청이 없었다”면서 “방한의 격은 방문국 요청에 따라 양국이 합의해 결정하는 것”이라며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별 다른 신경을 쓰지 않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반면 일본 측에서는 이번 한일 정상회담과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아베 日총리에 대한 의견에 각별히 신경 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정상회의 이후 일본 내부에서 또 한바탕 논란이 일어날 가능성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