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에 억류중인 미국 여기자 2명의 석방을 직접 요구하는 서한을 북한에 보냈다고 미 ABC방송이 7일 보도했다.
    클린턴 장관은 이날 ABC방송의 대담프로그램인 `디스 위크'에 출연, 여기자들의 석방을 위해 서한을 보냈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대해 고개를 그떡이면서 "우리는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행동을 취해왔다"며 서한전달 사실을 시인했다.
    클린턴 장관은 서한에서 여기자 2명이 국경을 넘어 북한 지역으로 들어간 것을 대신 사과하며, 석방을 호소했다고 ABC방송은 전했다.
    방송은 "이(서한발송)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와 북한 사이에 이뤄진 최고위급 접촉"이라고 설명하고, 이번 일이 북한의 최근 핵실험을 둘러싼 국제적인 대치상황에서 나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클린턴 장관은 또 "우리는 (북측으로부터) 응답을 받았지만, (북한에서) 누가 이런 결정(석방결정)을 내리게 될지, 또 그런 결정이 내려진다면 그 이유는 뭔지에 대해서 분명하게 알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따라서 우리는 이 문제가 미국이 북한과 갖고 있는 정치적 이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표출된 우려들과 섞이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지금까지 언행에 조심해 왔다"며 "이는 (북한 핵실험 등과) 별개의 문제인 인도적 이슈"라고 강조했다.
    클린턴 장관은 대담에서 서한발송 시기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으나, 북한으로부터 `응답(responses)'을 받았다고 말해 이미 `서한 왕래외교'가 이뤄졌음을 시사했다.(워싱턴=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