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의 청와대, 국방부, 외교부, 통일부 해킹 시도 사전차단…국회 뚫려 국감자료 유출
  • ▲ 북한 인민군들과 PC를 보며 웃는 김정은. 북한의 해킹 시도에 국회만 뚫렸다는 국정원 보고가 나왔다. ⓒ北선전매체 캡쳐-뉴데일리 DB
    ▲ 북한 인민군들과 PC를 보며 웃는 김정은. 북한의 해킹 시도에 국회만 뚫렸다는 국정원 보고가 나왔다. ⓒ北선전매체 캡쳐-뉴데일리 DB


    지난 20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국가정보원은 북한과 국가안보 문제에 대해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풀었다. 이 가운데 북한이 청와대와 외교안보 부처, 국회를 해킹하려 시도했고, 국회 해킹에는 성공했다는 보고가 눈길을 끌었다.

    국정원이 국회에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북한은 10월 중에 청와대, 국방부, 외교부, 통일부와 국회에 대해 해킹을 시도했다고 정보위 여당 간사인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청와대, 국방부, 외교부, 통일부에 대한 해킹은 시도 단계에서 적발해 사전에 차단했지만, 국회가 뚫리는 것은 막을 수 없었다고 한다.

    이는 ‘국정원의 정치중립’을 강조하는 야당 의원과 일부 여당 의원들이 국정원 측이 국회에 얼씬도 못하게 하는 때문이라고. 

    국정원 측은 하지만 북한의 국회 해킹 시도를 보고만 있을 수는 없어 국회에 해당 사실을 알리고 “보안 조치를 강화하는 게 좋겠다”는 말을 전했다고 한다.

    국정원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국회의원 5명, 보좌관 10명의 PC가 북한에게 해킹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해킹을 통해 국정감사 자료 일부를 빼내갔다고 한다.

    국정원의 국회 정보위 보고 내용이 알려지자 국방부, 외교부, 통일부는 “최근 북한의 해킹 시도와 관련한 공식보고는 없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북한의 해킹이야 예전부터 끊임없이 있었던 것이고, 정부는 이를 완벽히 차단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 기밀에 대해 거의 ‘무제한적인 접근권한’을 가진 국회의원과 이들의 일을 실질적으로 대신 처리하는 보좌관의 PC가 북한에게 해킹 당했다는 소식에 일부 보안 전문가들은 “정부나 국정원이 아무리 해킹을 차단한다 해도 북한은 한국의 주요 기밀들을 언제든지 살펴볼 수 있음을 의미한다”며 국회의 허술한 보안의식과 권위주의에 대해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