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정부질문서 '국정교과서' 반대하며 '고성'조해진 "이승만 대통령 비롯, 독립과 건국 일군 '건국의 아버지' 격하해선 안돼"
  • 황교안 국무총리.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황교안 국무총리.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13일 국회 본회의장이 야당의 공세의 장으로 변질됐다. 대정부질문에 나선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들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강하게 반발, 정부를 맹비난하는 발언만 쏟아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대정부질문을 통해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반감을 드러냈다. 새정치연합은 정부가 국정교과서 체제 개편으로 친일·독재를 미화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현 검정제 교과서의 문제를 지적하면서 국정교과서 집필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새정치연합 민병두 의원은 대정부질문에 나서 "획일적이고 주입식 사관이 두렵다"며 정부의 '올바른 역사 교과서'를 '독일의 나치'와 '캄보디아의 킬링필드'에 비교했다. 

    민 의원은 김일성 주체사상을 무(無)비판적으로 소개하고 6.25전쟁 발발에 남한의 책임도 있다는 취지로 기재된 교과서 논란에 대해 "김일성 주체사상을 미화한 부분을 확인 했느냐", "6.25가 북침이라고 기술한 교과서가 있느냐"라며 직접적 언급이 없으니 문제될 게 없다는 식의 주장을 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춘석 의원은 뉴라이트 이념에 대해 비판적 평가를 하면서 "박근혜 정권이 이런(뉴라이트) 사람을 (공직에) 앉히고 경제민주화를 한다고 한다"며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이인호 KBS 이사장, 조우석 KBS 이사, 조형곤 EBS 이사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 등 10여 명의 인사들을 일일이 거론, 정치공세에 몰두하는 모습을 모였다. 

    이 의원은 해당 인사들의 발언을 화면에 띄우며, 그에 대한 생각을 황교안 총리에게 묻기도 했다.

    이춘석 의원은 특히 "EBS 서남수 이사장은 교육부 장관 당시 세월호 사건과 관련해 진도 갔을 때, 라면 먹다 걸려서 쫒겨났다"며 "당시 라면 먹은 일이 별 거 아닌데 경질시켜서 미안하다고 (정부가) EBS이사장을 시킨 것이냐"며 비꼬기도 했다.

    반면 새누리당 조해진 의원은 "난 딸 셋을 키우면서 (딸들이) 학교에서 배워온 역사 내용으로 토론을 많이 했다. (토론하면서 딸들이) 잘못 배운 걸 (내가) 바로 잡아줬다"며 "일선에 있는 교사들이 내 소중한 자식들을 자신들의 목표의 도구로 생각하는가 하는 참담한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바른 역사 교과서는 친일이나 반민족을 은폐하거나 두둔해도 안되고 북한의 반 인륜적이고 폭압적인 체제를 두둔해서도 안된다. 그와 동시에, 전세계에 유례없는 성공 신화를 일궈낸 대한민국 역사를 부정해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이승만 대통령을 비롯해서 독립과 건국을 일궈낸 건국의 아버지와 공산당의 침략으로 부터 나라를 지킨 위대한 지도자들을 모해하거나 격하해서도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김태흠 의원도 "역사의 기록은 두 가지 원칙으로 기록돼야 한다"며 "▲사실에 입각할 것 ▲승리자와 패배자의 입장을 떠나 균형적이어야 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나아가 야당이 국정교과서로 정쟁을 삼는 부분을 지적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결정은 국회에서 법으로 뒷받침하는 게 아니라 행정 예고 사항"이라며 "야당이 (국정교과서를) 예산안 처리나 산적한 현안과 연계해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하는데, 이는 역사 기록을 논하기 전에 후세가 지켜볼 역사에 오점을 남기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황교안 총리는 이날 국정교과서의 당위성을 설명하면서 기존 검정제 교과서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황 총리는 "정부는 기본적으로 검정체제를 존중하고 그동안 게속 확대해왔지만, 역사 교과서에 관해서 검정으로 운영해보니 특정 성향의 편파적인 분들이 교과서에 직접 관여해 왜곡돼고 편향된 기술들이 생겼다"며 "바른 역사를 균형있게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에서 올바른 역사 교과서를 제공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어 "지금까진 소수의 집필진에 의해 만들어졌지만, 이번엔 다수의 전문성이 검증된 전문가들로 집필진을 구성해 여러 차례 검증과정 거칠 계획"이라며 "현장과 전문가, 국민들의 의견을 듣고 최종적으론 웹 전시도 진행해 균형있게 잘 만들어졌다는 평가가 나오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사상의 자유가 있지만, 그 사상의 자유가 외부로 표출되는 순간에는 법적인 제재가 있을 수 있다"며 "반 자유민주적이거나 공산 혁명을 추구하는 사상은 국가가 허용할 수 없다. 모든 사상을 다 포용하고 수용할 수 없는 한계, 그게 자유민주주의"라고 단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