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전방위 압박 공세..자칫 '후폭풍' 직면할 새누리'국정화 저지-고영주 사퇴' 총력… 의사일정 보이콧 태세

  •    
    정부여당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야당의 반발이 거세다. 국정화 저지를 위해 길거리투쟁의고질병도 불사하며 전면전을 펼칠 태세다.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회의와 당 지도부는 광화문 1인 피켓시위, 의원총회와 규탄대회를 연이어 열며 공세의 수위를 한층 끌어올렸다. 단계적으로 원내외 투쟁 수위를 높이며 정치 쟁점화로 삼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에 새누리당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필요성을 역설함과 동시에 야당의 행태를 강력하게 비판하면서 대응 전략에 고심하는 듯한 모양새다. 야당의 전방위적 압박이 날로 거세지는 상황에서 이에 대응할 야당 압박 카드가 특별히 없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의 한 당직자는 야당 공세에 대한 대응 전략에 대해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민생 문제를 외면한 채 강경투쟁을 벌이는 것은 국민적 지지를 받을 수 없다"며 "국민에게 이런 사실을 널리 알리는 수밖에 있겠느냐"고 했다. 좌편향된 역사 교과서를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수정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함과 동시에 길거리 투쟁을 일삼는 야당을 강력하게 비판하는 여론전으로 임하겠다는 설명이다.

    문제는 야당의 대여 공세 카드가 이 뿐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은 13일부터 나흘 동안 시작되는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국정교과서 저지 총력전은 물론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대한 해임과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사퇴 등을 거세게 압박할 예정이다.

    나아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는 이날 서울 도심에서 '친일독재미화 국정교과서 반대 대국민 서명운동'을 진행한다. 이에 앞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오전 9시 청와대 앞에서 국정교과서 반대 규탄집회를 열고, 청와대 민원실을 방문해 서한문을 전달했다.

    야당이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관철시키기 위해 여론 추이를 살피며 향후 국회 의사일정 보이콧도 불사할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일각에서는 이처럼 야당의 전방위 공세가 계속될 경우 여당이 야당의 요구사항 중 한 가지를 들어주는 선에서 타협할 것이란 관측이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예산안 정국에서 상임위 일정 등 주요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며 예산안을 볼모로 잡을 경우, 새누리당이 '국회 정상화'를 명분으로 야당의 요구를 부분 수용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 특히 새누리당이 최근 고영주 이사장에 대한 야당의 거센 반발에 "고 이사장의 발언에 문제가 있다", "본인이 수습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야당의 주장에 일면 동의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는 점도 '고영주 사퇴'에 여지를 남겨둔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야당이 각종 요구사항을 내세우며 생떼쓰기 전략으로 임할 경우, 새누리당이 이에 말려들어 고영주 이사장 사퇴의 요구에 동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경우 새누리당은 보수우파 진영으로부터 엄청난 후폭풍을 맞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도 보수 성향의 네티즌을 중심으로 "소신 원칙의 고영주 이사장을 지키자"는 온라인 서명 운동까지 전개되고 있다는 점에서, 야당의 '고영주 사퇴' 공세를 여당이 저지하지 못할 경우 중도 보수 진영의 여당 외면 현상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