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홍 "비례대표 줄일 수 없다는 것은 잘못이고, 당론도 아냐"
  • 새정치민주연합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은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김상곤 혁신위의 혁신안을 실패로 규정짓고, 조기 통합전당대회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사진은 지난 7월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숙의선거인단 경선 제도를 제안하고 있는 유성엽 위원장의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은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김상곤 혁신위의 혁신안을 실패로 규정짓고, 조기 통합전당대회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사진은 지난 7월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숙의선거인단 경선 제도를 제안하고 있는 유성엽 위원장의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민심·당심에 역주행하고 있는 문재인 지도부의 행보에, 새정치민주연합의 핵심 지지 기반을 책임져야 하는 호남 지역 시·도당위원장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은 김상곤 혁신위원회의 혁신안을 실패로 규정하며 조기 통합전당대회를 제안했고, 황주홍 전남도당위원장은 지역구·비례대표 정수와 관련한 당론 정립을 위한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다.

    새정치연합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혁신은 절차상으로나 내용적으로 실패한 혁신"이라고 단언했다.

    그 근거로 절차상으로는 "중앙위에서 무기명 투표는 고사하고 서둘러 만장일치로 방망이를 쳐서 봉합하기에 급급했다"는 점을, 내용적으로는 "문재인 대표나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기득권을 내려놓고 계파를 타파하겠다'고 했지만, 정작 혁신안을 보면 오히려 대표의 권한을 강화하고 분열을 증폭하는 결과를 가져왔다"는 점을 꼽았다.

    아울러 유성엽 위원장은 △2007년 대선 패배 이후 일곱 번째 혁신이자 내년 총선과 후년 대선을 앞둔 마지막 혁신인 만큼 '정말 치열한 혁신'이어야 한다 △당이 균열을 넘어 분열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통합을 위한 혁신'이어야 한다 △새누리당이 오픈프라이머리, 즉 완전국민경선제를 들고 나왔기 때문에, 새누리당을 능가하는 '국민감동을 불러오는 혁신'이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 왔다며, 이러한 점에 비춰봐도 혁신은 '분명히 실패한 혁신'으로 끝나고 말았다고 잘라 말했다.

    이는 김상곤 혁신위의 혁신안이 △세부적 공천 방식에만 매몰된 겉햝기 혁신 △탈당 인사의 재입당을 불허하고, 당 중진의 적지출마·공천배제를 강요하는 분열적 혁신 △컷오프·전략공천 등에 미련을 못 버린 구태의연한 혁신으로 전락하고 말았다는 정치권의 일반적 평가와 일치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유성엽 위원장은 문재인 대표의 거취 문제까지 우회적으로 거론하고 나섰다.

    유성엽 위원장은 지난 4·29 재보선 영패 직후 이튿날 소집된 긴급 의원총회에서 문재인 대표의 거취 논란이 일었을 때 "선거를 졌다고 대표가 당장 물러나는 것은 무책임하게 책임을 지는 것"이라며 "대표가 그 자리에서 다시는 지지 않을 (혁신적) 방책을 제시해야 하고, 그렇지 못할 때 물러나서 다른 사람에게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던 점을 상기시켰다.

    재보선에서 참패했다고 당장 물러날 게 아니라, 선거에서 다시는 지지 않을 혁신안을 낼 수 있도록 시간과 기회를 주자는 취지의 발언이었지만, 혁신안이 실패로 귀결된 이상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 전남도당위원장은 13일 불교방송라디오에 출연해 비례대표를 한 석도 줄일 수 없다는 문재인 대표의 생각은 잘못이고 당론도 아니기 때문에 당론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전날 열린 민집모 주관 토론회에 참석해 고민에 잠겨 있는 황주홍 위원장의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 전남도당위원장은 13일 불교방송라디오에 출연해 비례대표를 한 석도 줄일 수 없다는 문재인 대표의 생각은 잘못이고 당론도 아니기 때문에 당론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전날 열린 민집모 주관 토론회에 참석해 고민에 잠겨 있는 황주홍 위원장의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따라서 "현 시점에서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 방법은 조기 통합전대 밖에 없지 않겠나"라며, 문재인 대표가 기득권을 내려놓고 천정배·박주선 의원과 박준영 전 전남도지사, 정동영 전 당의장 등 탈당·신당파가 모두 함께 '빅텐트'를 치는 통합전당대회를 조기에 소집할 것을 제안했다.

    새정치연합 황주홍 전남도당위원장은 13일 불교방송라디오 〈열린 아침〉의 화요 정치 토론에 출연해, 당론 부재와 민심에 역행하는 판단을 들어 문재인 대표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황주홍 위원장은 "300만 농어민의 대표성과 주권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며 "해결하려면 방법은 비례대표를 좀 축소하는 것밖에 길이 없는데, 양당 지도부인 김무성·문재인 두 분의 판단과 결단의 문제로 남아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최고위원은 줄곧 지역구를 260석까지 늘리고 비례대표를 40석으로 줄여 농어촌 지역대표성 문제를 해결하자는 것이 지론이었던 만큼 '양당 지도부의 결단'이라고 우회적으로 표현하기는 했지만, 사실상 '비례대표를 한 석도 줄일 수 없다'고 고집을 부리고 있는 문재인 대표를 겨냥한 셈이다.

    이어 "(선거구 획정 문제에 대해) 말씀드리기가 난처한 것이 우리 당에 당론이 없다"며 "당론처럼 돼 있는 게 '비례대표를 줄일 수 없다'는 것"이라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나는 여러 차례 그것은 잘못된 것이고 당론도 아니기 때문에, 우리 당의 당론을 확인하고 결정하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표 개인의 고집이 뚜렷한 절차도 없이 당론처럼 굳어진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농어촌 지역대표성의 실질적 확보와 지역구·비례대표 정수에 대한 당의 입장을 정하기 위한 의원총회의 소집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황주홍 전남도당위원장의 의견은 단순한 개인의 견해가 아니라, 새정치연합의 핵심 지지 기반인 525만 호남 민심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니 만큼 향후 새정치연합 내부의 역학 관계에 미칠 여파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 호남 지역 재선 의원은 "신당론이 조금 잦아드나 했던 호남 민심이 추석을 기점으로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다"며 "문재인 대표를 향한 지역 민심은 말로 못할 정도"라고 혀를 내둘렀다.

    그는 "도당위원장은 당연히 이런 저런 고민이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문재인 대표가 이들 도당위원장이 고민하는 것의 10분의 1만이라도 호남 민심을 생각한다면, 지금 이렇게 할 수가 있겠느냐"고 개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