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비박, 특별기구 위원장 위원 구성 싸고 신경전

  •  
    새누리당이 내년 '총선룰'을 결정할 특별기구 구성을 놓고 갈등을 거듭하고 있다. 특별기구 위원장과 위원 구성을 둘러싸고 김무성 대표 측과 친박(친박근혜)계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어서다.

    특별기구 구성을 담당하는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은 7일 당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특별기구 구성 문제는 전혀 논의되지 못했다"고 전했다.

    황 사무총장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는, 사무총장이 기구 위원장을 맡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는 일부 의견과 당무와 관계된 사항이기 때문에 사무총장이 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또 사무총장과 1·2부총장에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현직 간사를 당연직으로 포함하고 공천룰에 관한 주장이 분명한 사람이나 외부 전문가를 추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황진하 사무총장이 특별기구 위원장을 맡을지, 아니면 과거 특별기구 구성 전례에 따라 사무총장이 아닌 최고위원이 위원장을 맡을지 여부를 놓고 여전한 이견이 표출된 것이다.

    이 같은 당내 이견 표출에는 특별기구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계파 득실이 달라지고 나아가 차기 당권과 대권을 둘러싼 주도권을 놓칠 수 없다는 친박과 비박의 정치적 셈법이 깔려있다. 공천룰에 첫 단추를 꿰는 작업에서부터 계파간의 치열한 샅바싸움이 시작된 셈이다.

    비박계는 특별기구 위원장으로 황진하 사무총장을 내세우고 있지만, 친박계는 박계는 김태호 최고위원, 이인제 최고위원 등 최근 신박계(신박근혜)로 급부상한 최고위원 임명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 사무총장은 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되지만 김무성 대표와도 가깝다는 점에서, 황 총장이 위원장을 맡으면 비박(비박근혜)계의 주장에 힘이 실리는 반면, 김태호 최고위원 등 최고위원이 위원장을 맡으면 친박계에 무게 중심이 쏠리게 된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번 주 안에 최고위에서 조만간 결론이 날 예정"이라고 했지만, 이번 주에 기구가 출범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인 상태다. 

    기구 구성을 놓고 갈등이 계속되면서 당내에서는 '특정 계파들이 총선룰과 관련해 지나치게 밥그릇 싸움만 벌이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비박계 중진인 정병국 의원은 "기구를 구성하는 것 조차도 계파의 사람이 들어가야 되느니, 말아야 되느니 이런 얘기를 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며 "이런 것을 두고 싸우는 모습이 국민에 좋게 비춰질리 없다"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이날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의원총회에서 합의한 대로 절차를 밟으면 되는데 왜들 난리인지 이해가 안 된다"며 "공천룰에 대한 방법론을 찾자고 해서 의총에서 논의했고 그대로만 하면 되는데 왜 자꾸 힘겨루기만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친박계와 비박계를 동시에 비판한 내용이지만 사실상 공천룰에 엇박자를 놓는 친박계를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정 의원은 그러면서 "공천 룰과 선거구 획정 문제 때문에 가장 중요한 일은 손도 못대고 있다"며 "이런 식으로,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는 공멸한다. 같이 살 수 있는 길을 선택해야 한다"며 공천룰과 관련한 조속한 정리를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