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프라이머리 대안 '우선추천', 전략공천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 새누리당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사퇴의사를 밝히고 국회를 빠져나가는 모습.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TK물갈이론'에서 물갈이 대상 1순위로 꼽힌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사퇴의사를 밝히고 국회를 빠져나가는 모습.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TK물갈이론'에서 물갈이 대상 1순위로 꼽힌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오픈프라이머리에 정치생명을 걸었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우선추천'을 받아들일 수 있다며 친박계에 한 발 물러서면서 이 제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선추천제가 전략공천과는 달리 여론조사를 참작한다는 안전장치를 가지고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전략공천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비판이 나온다.

    먼저 '우선추천'제는 새누리당 2014년 2월부터 생긴 제도로 전략공천을 대신해 당헌·당규에 포함된 제도다.

    새누리당 당헌 제 103조 2항에는 ①여성․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의 추천이 특별히 필요하다고 판단한 지역과 공모에 신청한 후보자가 없거나 ② 여론조사 결과 등을 참작하여 추천 신청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한 지역을 '우선추천'지역으로 설정할 수 있다고 명시 돼 있다.

    친박계가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이 제도는 기존 '전략공천'과 취지는 거의 비슷하다. 특정 지역구의 자당 후보가 상대 당 후보보다 당선 가능성이 떨어지거나 경쟁력이 낮은 경우에 공천심사위원회에서 후보를 임의로 공천한다는 공통점을 지녔다.

    반면 차이점은 공천심사위원회가 후보를 임명하는 과정에서 "여론조사를 참작한다"는 점을 안전장치로 마련한 부분이다.

    이 제도에 대한 해석은 분분하다. 이전의 '전략공천'이 본래 취지와는 달리 열세 지역에 우수한 후보를 공천해 경쟁력을 높이기보다는 공천권을 쥔 권력자의 '자기 사람 꽂아넣기'로 변질됐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우선추천' 역시 '여론조사를 참작한다'는 안전장치에도 불구하고 '제 사람 꽂아넣기'의 도구로 전락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우선 나온다.

    특히 이런 지적은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대구를 방문하면서 불거진 'TK물갈이론' 때문에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일반적으로 현역 의원에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오픈프라이머리 제도를 그대로 시행한다면 TK에 대한 물갈이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 대안으로 우선추천제를 통해 친박계가 지분을 챙기려 한다는 분석이 나오는 것이다.

    예를 들어 'TK물갈이론'에 따르면 새누리당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제거 1순위이지만, 오픈프라이머리 제도를 통해 경선후보를 낙점할 경우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탈락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로서는 여론조사를 참작하는 수준인 '우선추천' 보다는 100% 여론을 반영하는 국민공천제(오픈프라이머리)가 유리한 셈이다.

    더군다나 '우선추천' 제도를 실제로 채택해서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공천에서 탈락할 경우 '여론조사 결과를 참작한 결과' 라는 명분을 제시할 수 있다는 주장이 일각에서 제기된다.

    그러나 지역 경쟁력이 있다면 우선공천제를 통해서도 특정 후보를 찍어내고 제 사람을 꽂기는 어렵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만일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지역구를 '우선추천'지역으로 설정할 경우, 경쟁력이 상당한 후보를 '당선 가능성이 떨어지고 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후보'로 낙인찍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더군다나 '공천 학살'로 비쳐지는 것도 친박계로서는 부담스럽다.

    때문에 '우선추천' 제도의 진정성이 받아들여지려면 특별히 결격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새누리당의 우세지역에서 사용되지 않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경우 새누리당에서 공천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무소속으로 당선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며 "그러면 찍어내기는 커녕 체급을 부풀려준 셈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열세 지역에서 신중하게 쓰지 않는다면 자칫 비판여론에 직면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새누리당 관계자 역시 "호남 등 전략지역에서 쓰겠다는 취지로 이해하고 있다"며 "누가 내 사람을 내리 꽂겠다고 대놓고 말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