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대한민국 헌법 부정하는 역사교과서까지 허용할 수는 없는 일"
  •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 6일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국정교과서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 6일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국정교과서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원내지도부가 현재의 검정제 역사교과서는 문제가 많다며 국정교과서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해 관심이 쏠린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6일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역사교과서가 검정제로 바뀐 뒤의 편향성 논란의 근본 원인은 집필진 문제"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원 원내대표는 "균형성과 공정성을 외면한 채 특정 이념을 추구하는 세력이 새 교과서가 만들어질 때마다 매번 참여하고 있다"며 "더 심각한 것은 근현대사 교과서 7종은 총 22명 중 18명이 특정 이념에 경도된 인사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더군다나 이적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전교조 소속이 10명이나 포진 돼 있다"며 "전교조 교과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각을 세웠다.

    그는 "이처럼 집필진 다수가 회전문 집필을 하면서 검정 교과서의 종 수는 겉치레일 뿐, 실상은 다양성의 가면을 쓴 1종의 편향성 교과서와 마찬가지"라고 규정했다.

    다양성을 추구해야 한다는 명분하에 실시된 역사교과서 검정발행체제가 다양성도 살리지 못하고 편향성만 키웠다는 비판으로 해석된다.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역사 교과서의 정상화를 위해 남은 국정감사와 대정부질문 기간 동안 소관 상임위에서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조 원내수석부대표는 "천안함 폭침사건과 연평도 포격사건을 다루면서 북한의 소행임을 밝히지 않은 교과서도 허다하다"면서 "자학의 역사관, 패배의 역사관을 우리 청소년에게 주입하는 내용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고 날을 세웠다.

    새누리당은 대안으로 국정교과서를 주장하고 있다. 역사학계의 지성을 한데 모아 중립적인 교과서를 통해 같은 국가관을 정립하고 이를 통해 국민 대통합을 이루는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앞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지난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정제 교과서의) 다양성, 자율성, 창의성 추구라는 긍정적 취지는 퇴색된 지 오래됐다"며 "이념논쟁, 편향성 논란에서 벗어나서 객관적 사실에 기반한, 우리 아이들의 균형 잡힌 역사인식 형성을 위한 한국사 교과서를 준비해야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특히 한 출판사를 거론하면서 내신전략에 '김일성 유일지배체제 확립과정을 국제 정세속에서 이해할 수 있게 배워야 한다'고 돼 있다는 점 등을 들어 김일성의 주체사상을 가르치고 있다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 관계자는 "이념에 대해서 잘 알아듣지도 못할 초등학교 학생들의 권장도서에까지 노골적인 좌편향 서적들이 포함돼 있을 정도로 문제가 심각하다"며 "학교의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는 사실을 체감하지 못하기 땜누에 현재 30대와 40대가 그 심각성을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것 같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 역시 "왜 우리 학새들이 김일성 주체사상과 선군정치, 사회주의 강성 대국론을 배워야 하는지 의문스러울 따름"이라며 "다양성도 좋지만 헌법정신에 위배되는 교과서까지 허용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