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지역 대표성, 특수성 반영할 것 강력히 요구"
  • ▲ 농촌주권지키기경북연대 홍진규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농촌주권지키기경북연대 홍진규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20대 총선을 앞두고 선거구획정에 대한 정치권의 갈등이 확산되는 가운데, 새누리당 경북도의회 인사들이 포함된 '농촌주권지키기경북연대'(이하 경북연대)가 농어촌 선거구 축소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북연대는 현재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제안대로 총선 방식이 확정될 경우 농촌 지역구 10석 이상이 축소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를 막기위해 여야가 합의안을 도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경북연대는 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획정안 법정기한인 오는 13일 이전에 국회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새누리당 경북도의회 원내대표단 홍진규 원내대표와 한창화 수석부대표, 이동호 부대표 등 6명이 참석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 등이 참여하고 있는 경북연대는 "기자회견 직후 김무성 대표최고위원과 원유철 원내대표에게 탄원서를 제출할 것"이라며 의지를 밝혔다.

    홍진규 원내대표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선거구획정이 단순히 인구편차를 절대적 기준으로 삼아 이뤄지고 있으며, 10월 13일 결정될 위기에 처해있다"며 "지금의 분위기로 선거구획정이 이뤄진다면 경상북도 선거구는 축소될 것이 자명하다"고 했다.

    이어 "경북 농촌의 현실은 한·중FTA로 날로 힘들어지고, 농민 소득도 현저히 감소해 농업과 어업의 미래는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며 "선거구가 감소로 의원수가 줄면 각종 농업관련 사업 예산도 줄어들게 되고, 관련 SOC사업 진행도 차질을 빚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농어촌 지역 대표성과 특수성을 반영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헌법에도 국가는 농업과 어업 보호 육성을 위해 지원과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나온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은 조속히 양당 지도부간에 소통을 통해 농어촌 지방을 살릴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2+2회담을 통해 농어촌 지역의 불안과 소외감을 해소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북연대는 이와 관련해 김관용 도지사를 비롯해 23개 시군, 기초단체장, 광역·기초 의원 주요당직자 등의 서명을 받은 상태다. 경북연대는 해당 탄원서를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 정개특위 이학재·김태년 간사, 선거구획정위에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북연대는 향후 야당의 전남, 전북, 강원도 지역과 연대해 행동할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