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종 "대구도 우선추천지역", 김영우 "포함 안돼" 신경전
  • ▲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내년 20대 총선의 후보 공천 방식을 놓고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특히 최근 김무성 대표가 전략공천을 변용한 '우선추천제'를 언급하자 양측이 대구·경북(TK) 지역의 예외 여부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면서 공방은 제 2라운드로 접어드는 모양새다. 

    친박계 중진인 홍문종 의원은 5일 YTN라디오에 출연해 김무성 대표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당헌·당규상 우선추천지역 제도를 실시할 수 있다고 해 파장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 대구·경북 지역도 우선추천지역의 예외는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홍 의원은 '새누리당의 텃밭인 TK 지역은 우선추천지역이 안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우선추천지역은 어디든지 될 수 있고, 어디든지 안 될 수 있다"며 "대구의 경우에도 모든 지역에 후보가 다 등록을 한다고 볼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홍문종 의원은 나아가 '공천 관련 특별기구에서 100% 국민공천으로 가자고 결론이 나온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건 상당히 어렵다고 생각한다. 상향식 공천제도에 대해 반대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선추천제에 대해 지난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유정복 인천시장과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등을 대표적 사례로 들면서 "이 분들이 상향식 공천제도에 의해 당선됐다"며 전략공천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홍 의원은 또 "호남 지역과 여성·청년·소수자 약자 등이 우선추천제 대상"이라면서도 "정치는 여러 변수가 많기 때문에 대구 같은 경우에도 꼭 모든 지역에 후보가 다 등록을 한다고 볼 수는 없고, 상대방의 센 후보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 ▲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반면 비박계인 김영우 의원은 TK 지역을 우선추천지역에 포함시킬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에서 '대구도 우선추천지역에 해당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해당시킬 수는 없는 것"이라고 잘라말했다. 김 의원은 다만 공천 신청자가 없는 지역, 정치적 소수자를 우대해야 하는 지역, 공천신청자의 경쟁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지역 등 3가지 조건에 해당하면 우선추천지역으로 정할 수 있다는 '원칙론'을 내세웠다.  

    김 의원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서는 '하나의 공천기법'이라면서 "그것을 포함해서 (특별기구에서) 논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김무성 대표의 측근인 비박계 김성태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에 출연해 친박계를 향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특히 김성태 의원은 일부 친박계 의원이 특별기구 위원장에 황진하 사무총장 선임을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 "공천과 관련한 실무논의를 책임지는 것은 관례상, 당헌·당규상 사무총장의 역할"이라고 자적했다.

    그러면서 "당직자를 못 믿는다면 당이 왜 존재하겠느냐"며 "김무성 대표가 (황진하) 사무총장을 임명했다고 해서 '그 사람은 위원장으로 안 된다'고 접근하면 안 되는 것"이라고 친박계의 주장을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