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의원들 반발 거세져, '공천룰 보다 총선룰 정하는 게 더 시급'
  • ▲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왼쪽)와 김무성 대표최고위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왼쪽)와 김무성 대표최고위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 선거구 획정안 관련 논의를 위해 여야 2+2회동(여야 대표·원내대표)을 할 것을 재차 강조했다. 선거구획정위의 제안대로 결정될 경우 농어촌 지역구 의석이 10여 석 이상 축소되는 만큼, 여야 농어촌 지역 의원들의 반발이 심한 것이 가장 큰 이유로 보인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당초 여야 대표 회담에서 거론된 공천방식에 대한 협의 내용을 선행해야 한다며 회동을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2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공천룰을 정하는 것보다 선거구 획정을 위한 총선룰이 더 시급하기 때문에 2+2회담을 야당에 제의한 것"이라며 "지금 중요한 건 어제부터 농어촌 출신 여야 국회의원들이 농성을 하고 있다. 지역구수 기준을 결정하지 못하면 농촌 지역구가 10석 넘게 줄어들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지역구 의석수를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여야는 획정위가 제시한 안에 대해 수정 사항을 합의하고 오후 2시 전까지 획정위에 알려야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테이블에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야당은 지난달 28일 여야 대표가 만나 '완전국민경선제 도입'과 관련,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위한 법안 마련을 논의 한 것을 선행하라는 입장이다.

    새정치연합은 양당대표합의를 청와대가 깼다고 주장을 일관하고 있다. 이에 원유철 원내대표는 "전혀 그렇지 않다. 양당대표 간에 논의된 내용을 발표한 것이지 합의가 아니었다"며 "김무성 대표도 추후에 양당의 의총이나 최고위원회 등에서 각각 당내 추인을 받기 위한 사항이라고 말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오전 중이라도 이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한다면 2+2회담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선거구 획정 문제와 관련해 야당의 권역별 비례대표제 제안을 거부하는 상황이다. 비례대표 강화는 사실상 국회의원 정수를 늘릴 수밖에 없으므로, 국민 정서상 어렵다는 것이다. 비례대표가 국회 내 전문성과 직능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됐지만 현재 지역구 의원들도 각계 각층 전문가들이 영입돼 지역구로 출마하는 만큼, 비례대표의 수를 줄여도 무리가 없다는 것이다.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의 총선 방식이 상이함에 따라 2+2회동을 통해 선거구 획정 논의가 진행되더라도 여야의 갈등은 쉽게 좁혀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원유철 원내대표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선 야당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듯 애매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그는 "의총에서 특별기구를 만든다"며 "새누리당의 공천룰을 백지상태에서 새롭게 만드는 것은 앞으로 특별기구에서 할 것으로 의결했으므로, 모든 논의를 할 수 있다"고 했다.

    원유철 원내대표의 발언에 이어, 이날 오전 새누리당은 공천제특별기구를 5일 발족할 것을 발표했으며, "공천방식을 원점에서 논의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