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획정위 지역구 정수 결정 앞두고 정치권 긴박한 움직임호남 의원단, 문재인 단체면담에 이어 오후 3시 여야 원내수석 접촉
  • 새정치민주연합 주승용 최고위원이 2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뒤, 문재인 대표의 뒤로 돌아 회의에서 중도 퇴장하고 있다. 주승용 최고위원은 이날 의원 정수 300석이 고정된 상황에서 농어촌의 지역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같은 방안이 불가피하다는 뜻을 피력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주승용 최고위원이 2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뒤, 문재인 대표의 뒤로 돌아 회의에서 중도 퇴장하고 있다. 주승용 최고위원은 이날 의원 정수 300석이 고정된 상황에서 농어촌의 지역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같은 방안이 불가피하다는 뜻을 피력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농어촌의 지역대표성을 살리기 위한 지역구 정수 조정이 여야의 문제가 아닌 '어느 한 사람의 문제'로 인식되면서, 자칫 문재인 대표가 300만 농민의 공적(公敵)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새정치민주연합 내에서 커지고 있다.

    중산층과 서민의 정당을 자처하며 전국에서 농업 인구가 가장 많은 호남을 핵심 지지 기반으로 삼는 새정치연합의 당 대표가 농심(農心)을 외면하는 것으로 비춰지면서, 6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총선과 향후 대선에도 크나큰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국회 로텐다홀에 마련된 농어촌지방주권지키기모임 농성장에서 2일차 농성에 돌입한 새정치연합 황주홍 의원은 2일 취재진과 만나 "예전에는 농어촌 선거구를 지키라는 지역민들의 요구가 여야 정치권 모두를 향했지만, 최근에는 새누리당 이야기는 거의 나오지 않고 있다"며 "300만 농민의 타겟이 문재인 대표에게로 모이고 있는 상황이라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의원 정수가 300석으로 고정돼 있는 상황에서 농어촌의 지역대표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역구 정수를 늘리고 비례대표 정수를 줄이는 것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문재인 대표만 홀로 "비례대표는 한 석도 절대 줄일 수 없다"며 민심에 역주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대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최고위원은 전날 자당 소속의 황영철 의원이 농성에 돌입하자 일부러 농성장을 방문해 옆에 나란히 앉아 '농어촌 지방 죽이는 선거구 획정 결사 반대한다'는 피켓을 들고 연좌농성하기도 했다. 이것이 거론되자 농성 중이던 새정치연합 황주홍 의원과 김승남 의원은 별다른 언급 없이 고개만 끄덕였지만 표정은 어두워졌다.

    전남도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황주홍 의원은 이날 오후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 등 새정치연합 소속 전남·북 의원들과 함께 문재인 대표를 면담할 예정이다. 전망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김승남 의원은 "문재인 대표에게 물어봐야 하지 않겠느냐"며 말을 아꼈다. 같은 날 저녁 선거구획정위의 지역구 정수 확정 발표가 예정돼 있어 당대표 단체 면담은 마지막 희망이지만, 문재인 대표가 대승적 결단을 내릴지 여부는 분명치 않은 상황이다.

  • 지역구 정수를 늘리고 비례대표 정수를 줄여 농어촌 지역구를 살리고 지역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 농어촌지방주권지키기 의원 모임이 국회 로텐다홀에 농성장을 마련한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 의원과 김승남 의원이 농성을 벌이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지역구 정수를 늘리고 비례대표 정수를 줄여 농어촌 지역구를 살리고 지역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 농어촌지방주권지키기 의원 모임이 국회 로텐다홀에 농성장을 마련한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 의원과 김승남 의원이 농성을 벌이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문재인 대표의 이유를 알 수 없는 고집에 같은 날 오전에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도 면전에서 쓴소리가 나왔다.

    문재인 대표는 비례대표 의석만 절대 줄일 수 없다고 고집하는 게 아니라, 오픈프라이머리 문제에 있어서도 민심·당심에 역행하고 있다. 문재인 대표는 지난달 25일 인터넷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오픈프라이머리보다 100배 정도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문재인 대표 자신이 2·8 전당대회에서 공약했던대로 오픈프라이머리를 전면적으로 실시하기를 원하는 당내 여론과 배치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주승용 최고위원은 이날 확대간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현행 국회의원 의석 수 300석을 지키면서 지역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실효성이 낮아진 권역별 비례대표제도 다시 검토해야 한다"며 "지방이 살아야 농어촌이 살고, 농어촌이 살아야 도시가 산다"고 일침을 가했다.

    의석 정수 300석이 고정된 상황에서 농어촌 지역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역구 의석을 늘리고 비례대표 의석을 줄여야 하는데,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한 미련 때문에 비례대표 의석을 줄일 수 없다고 고집하는 것이라면 큰 문제라고 우회적으로 꼬집은 셈이다.

    나아가 주승용 최고위원은 "도시 집중과 지방 균형 발전이 요원한 상황에서 수도권의 의석은 증가하고 농어촌은 계속해서 의석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하며 "여야는 조속한 시일 내에 (농어촌) 지역대표성 확보를 위한 원칙과 기준을 세워야 하고, 기준이 마련될 때까지 획정위는 (지역구 정수) 확정을 잠정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이날 저녁 선거구획정위의 지역구 정수 확정 발표를 앞두고 정치권은 막판 긴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황주홍 전남도당위원장·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한 새정치연합 전남·북 의원들이 문재인 대표와 단체로 만나 대승적 결단을 호소할 예정인데 이어, 같은날 오후 3시에는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와 새정치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가 만나 지역구 정수 확정의 연기를 요청하는 문제를 놓고 협의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