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지도부 2일 오후 회동 갖고 선거구 획정 현안 논의키로
  •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비례대표 의석수 유지-농어촌지역 의석수 축소 방안을 고집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2일 새정치민주연합을 향해 "결국 친노(親盧·친노무현) 왕국을 건설하겠다는 것"이라며 비례대표를 축소하고 농어촌 의석수를 유지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특히 여당 지도부는 문재인 대표를 겨냥해 선거구 획정방안과 관련, "농어촌 몫보다 진보좌파 시민단체의 비례대표 몫이 중요한 것이냐"며 비례대표 의석수 유지의 이유를 따져물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독립기구인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이날 '244~249개' 가운데 단일안을 확정 공개할 예정이다.

    새정치연합은 비례대표 의석수를 줄일 수 없다는 방침을 거두지 않아 농어촌 지역구 의석수가 10개 안팎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진보좌파 시민단체의 비례대표 몫이 중요한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농어촌의 권리를 찾아주는 농어촌 몫이 중요한 것인지를 판단해야 한다"며 "진보좌파의 몫에 매달려서 농어촌을 버리는 그러한 우는 범하지 않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주장하는 대로 국회의원 정수를 300명으로 고정하고 비례대표 의석수를 단 한 석도 줄이지 않을 경우, 실적으로 농어촌 지역구를 통폐합 하는 방법 밖에 남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학재 의원도 "문재인 대표는 농어촌에는 눈길도 주지 않고 비례대표에만 집착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농어촌을 지키는 현명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나아가 새누리당은 또 비례대표제가 본연의 취지에서 크게 변질됐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문재인 대표의 비례대표 의석수 고수는 ‘친노 왕국’을 건설하겠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비례대제를 고집하는 야당의 의도가 불순하다는 지적도 제기했다. 비례대표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소수자를 배려해 국회의 전문성과 다양성을 보장하자는 취지였지만, 야당이 이 제도를 세력 불리기 제도로 악용했다는 비판이다.

    이장우 대변인은 "지난 19대 총선 당시 한명숙 대표가 이끌던 야당은 21명의 비례대표 당선자 중 19명이 친노, 486운동권 출신들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또 "새정치민주연합이 농어촌지역 죽이기 선거구 획정방안을 고집하고 있는데, 그렇게 되면 일부 지역구는 서울 면적의 6.8배가 넘는 괴물 지역구가 탄생하게 된다. 이는 지역구 의원이 지역을 제대로 대변하지 못하고 상대적으로 농어촌지역주민들은 소외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표에게 "선거구획정이 진정 민의를 대변하고, 농어촌을 살리는 방향이 될 수 있도록 전향적으로 논의해달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여야 지도부는 이날 오후 회동을 갖고 선거구 획정 등에 대한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여야는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지역구 수 확정 발표 시기를 연기해줄 것으로 요청할 예정이어서 선거구획정위의 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